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4·3 좌익폭동' 논란에 심재철 "정경희 거취 논의 안해"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임경구 기자(hilltop@pressian.com)]
제주 4·3 사건을 '좌익 폭동'으로 규정해 논란이 일고 있는 미래한국당 비례대표 후보 7번 정경희 영산대 교수에 대해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정 교수) 거취는 논의된 바 없다"고 말했다.

심 원내대표는 3일 제주4·3평화공원에서 열린 제72주년 4·3희생자 추념식에서 "그분이 어떤 생각으로 발언했는지 확인을 안 해서 모르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박근혜 정부 당시 국사편찬위원을 지낸 정 교수는 2015년 <한국사교과서,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책에서 "제주 4.3 사건은 남로당이 주도한 좌익세력의 활동으로 인해 일어난 사건이었다"며 "도민들이 궐기한 게 아니라 제주도의 공산주의 세력이 대한민국의 건국에 저항해 일으킨 무장반란"이라고 주장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옹호한 그는 4·3사건을 '봉기' 또는 '사건'으로 기술한 검정교과서를 두고 "제주 4·3 사건을 폭동이 아니라 봉기 또는 사건으로 규정해 이 사건의 폭력성을 완화시키려고 노력한다"고도 했다.

이날 추념식에 참석한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진실을 왜곡하고 희생자 모독에 앞장선 정경희 후보는 당장 사퇴하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심 대표는 "아울러 미래통합당도 그런 인사를 위성정당에 공천해준 것에 책임을 지고 유족들께 사과하기 바란다"며 "4·3을 모독하는 정치세력은 대한민국에서 정치를 할 자격이 없다"고 했다.

앞서 제주 4·3희생자 유족 등도 전날 "왜곡된 역사 인식으로 4·3을 폄훼하는 인사를 비례대표 후보로 내세운 미래한국당에 심각한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며 정 교수의 후보 사퇴를 촉구했다.

프레시안

▲ 72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 참석차 제주에 내려온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3일 미래통합당 제주지역 후보 캠프를 방문해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또 4·3 특별법 처리 문제도 20대 국회에서는 어렵다는 의견을 보였다. 그는 "선거가 코앞인데 4·3 특별법을 처리할 겨를이 없다"며 "지금 선거가 한참 진행 중인데 선거 상황에서 진행될 수 있겠나"고 했다.

그러면서 특별법이 지연된 이유로 "정부가 의지를 갖고 덤벼야 하는데 내부에서도 의견이 갈리는 상황"이라며 "정부 여당에 큰 책임이 있다"고 했다.

[임경구 기자(hilltop@pressian.com)]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