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아사히 "韓 의료붕괴 생기지 않은 이유, 검사·추적·치료 충실"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일본에서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는 가운데 아사히신문이 한국에서 이탈리아와 같은 '의료붕괴'가 발생하지 않은 배경을 두고 검사, 추적, 치료를 충실하게 했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3일 서울발 기사를 통해 보도했다.


아사히는 한국의 검사에 대해 일본에서는 정확성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있지만 한국 의료 관계자는 "우선 검사를 하지 않으면 다음 단계의 격리나 치료가 진행되지 않고 너무 늦어지게 된다"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한국이 하루에 약 2만 건의 조사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외국에서 입국한 이들을 통한 감염 확산 가능성을 경계해 인천국제공항에 16개의 '워크 스루' 검사 부스를 설치했다고 아사히는 소개했다.


아울러 한국이 현금을 거의 사용하지 않은 '캐시리스' 사회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버스나 지하철 등 어떤 대중교통을 이용했는지 파악할 수도 있고 확진자와 접촉한 사람의 이동 경로를 파악하는 기반도 갖춰져 있다고 아사히는 전했다. 특히 카드 사용 기록과 휴대전화의 위치정보시스템(GPS) 기록 등을 통합한 새로운 시스템을 운용해 "보건당국은 10분 이내에 감염자의 이동 경로를 특정할 수 있게 됐다"고 신문은 설명했다.


아사히는 당국이 공개한 익명 정보를 토대로 확진자의 이동 경로를 지도상에서 파악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앱)까지 개발돼 많은 사람이 이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러한 조치가 방역에 도움된다고 보는 만큼 사생활 침해라는 목소리는 크진 않지만 확진자를 식별할 수 있는 실명이 인터넷에 노출되는 경우가 있어 비판도 있다고 지적했다.


치료 측면에서는 대구에서 집단 감염이 발생한 초기에 경증 환자가 입원하고 중증환자가 집에서 사망하는 사태가 있었으나 이후 중증 환자와 그렇지 않은 이들을 선별하는 태세를 갖춰 이런 문제를 해소했다고 신문은 평가했다. 아사히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자료(2017년 기준)에 의하면 한국이 1000명당 병상 수가 12.3개로 OECD 평균(4.7개)보다 많으며 애초에 의료 기반도 충실하다고 규정했다.


한국에는 일본과 같은 마스크 문화가 없지만 이번 코로나19 확산 사태를 겪으면서 지하철에서는 거의 모든 사람이 마스크를 쓰고 있고 미국이나 유럽처럼 당국에 의한 외출 금지 상황에 이르지 않았음에도 자율적으로 외출을 자제하는 등 "사람들의 방역 참가도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 것 같다"고 신문은 해석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