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종교계 지도자 만난 정세균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협조 감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종교계 주요종단 지도자와 오찬 간담회

"방역의 한 축으로 지속적인 협력과 동참 요청"

[이데일리 이진철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3일 종교계 주요종단 지도자들을 만나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모든 종교계가 자발적으로 협조해 준 것에 대해 감사의 뜻을 표했다. 아울러 코로나19 상황이 여전히 어려운 만큼 방역의 한 축으로서 종교계의 지속적인 지원과 동참을 요청했다.

정 총리는 이날 서울 총리공관에서 종교계 주요종단 지도자들과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원행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김희중 천주교 주교회의 의장, 이홍정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 김태영 한국교회총연합 대표회장, 오도철 원불교 교정원장, 김진기 성균관장 직무대행, 송범두 천도교 교령, 박재희 한국민족종교협의회장 직무대행이 참석했다.

이데일리

정세균 국무총리가 3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종교계 주요 종단 지도자들과 오찬 간담회를 하며 기념촬영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종교계는 그동안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법회·미사·예배·기념식 등을 연기 또는 중단하거나 온라인으로 대체해 왔다. 또한 향후에도 종교계 주요 행사인 부활절(4월12일) 행사, 부처님 오신 날(4월30일) 기념식도 온라인으로 진행하거나 연기한다는 방침이다.

정 총리는 “종교계의 결단과 헌신이 국민께 용기와 희망을 주고 있다”면서 “정부도 종교계의 협력에 발맞춰 종교문화 활동 지원 예산 조기집행, 온라인 법회·예배 등 비대면 종교활동에 대한 지원책 마련, 종교시설의 방역물품 확보 등에도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종교지도자들은 “코로나를 비롯한 재난대응에 종교계가 앞장서 지원할 것”이라며 “이를 위한 중앙정부 및 지자체와 종교계 간 소통 매뉴얼을 구축하자”고 제안했다.

또한 “해외 종교계에서도 코로나19에 대응하는 한국 정부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이라며 “코로나19 대응을 통해 우리나라 선진 의료시스템 및 건강보험제도에 대한 자부심을 더욱 느끼게 된다”고 했다.

종교지도자들은 코로나19 극복과정에서 양극화 심화를 방지하고 코로나19 이후 국민의 생활·의식의 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책 마련을 요청했다.

정 총리는 “국민들의 현명함과 의료진의 헌신으로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있지만, 안정화를 위해 고삐를 다시 죄어야 하는 상황”이라며 “앞으로 정부가 더욱 책임의식을 가지고 하루빨리 국민들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종교계가 함께 해 주시는 것만으로도 위안이 된다”면서 함께 걱정하고 지혜를 주신 점에 대해서도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