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김종인, 김무성에 호남 선대위원장 제안…본인 고사로 무산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측근 통해 '호남 돌파구' 요청…김무성 "직책은 고려 안해, 적절한 시기 후보지원"

(서울=연합뉴스) 조민정 류미나 기자 = 미래통합당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최근 김무성 의원에게 '호남권 선대위 등판' 의사를 타진했으나, 본인의 고사로 무산된 것으로 3일 알려졌다.

김무성 의원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 같은 사실을 확인하면서 "어젯밤 김종인 위원장과 가까운 한 인사로부터 호남권 선대위원장직을 맡아 호남에서 돌파구를 찾아달라는 의중을 전달받은 것은 맞지만, 현재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그는 "이미 선거가 시작된 마당에 직책은 중요하지 않다"면서도 "적절한 시기에 후보들을 도울 방안을 고민 중"이라고 했다.

6선 의원으로 통합당 전신인 새누리당 대표를 지낸 김 의원은 이번 총선에 출마하지 않았다.

연합뉴스

이야기 나누는 김종인·김무성
(서울=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지난 2016년 3월 16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자영업자 정책연대 및 생존권 사수 출정식에서 당시 새누리당(미래통합당 전신) 김무성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가 얘기를 나누고 있다. 2016.3.16 mtkht@yna.co.kr



이와 관련해 김 위원장은 이날 인천 미추홀 지역 지원유세 중에 기자들과 만나 본인이 김 의원에게 직접 전화를 하지는 않았지만 선대위 관계자를 통해 의사를 타진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 같은 제의를 한 배경에 대해 "미래한국당이 비례대표 후보를 냈기 때문에 호남에서도 선거운동을 해야 하지 않겠냐"라며 "호남 지역에서 홍보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본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김 의원이 어렵다는 뜻을 밝혔다'는 기자들의 말에 "본인이 원하지 않으면 다른 방법이 없지…"라고 답했다.

당 관계자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공당으로서 어느 한 지역을 포기하는 모양새가 되어서는 안 된다면서 김 의원에게 연락을 취할 것을 요청했다고 한다.

김 의원이 통합당 내에서는 드물게 호남에 연고를 둔 중진임에도 당내 여러 사정으로 인해 제대로 역할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지 못한 데 대한 아쉬움을 표했다는 후문이다.

20대 국회를 마지막으로 정계를 떠날 것으로 여겨지던 김 의원의 이름은 통합당 공천 과정에서 자주 오르내렸다.

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중진 험지 차출론'을 꺼낸 데 따른 것으로 서울 강북 또는 호남 투입 가능성이 거론됐다. 특히 김 의원의 부친이 광주에서 전남방직을 세워 운영하는 등 호남과 인연이 있는 데다, 김 의원 본인도 호남 출마 가능성을 열어둔 바 있다.

그러나 공관위와 당 지도부가 끝내 의견 일치를 보지 못하면서 결국 김 의원의 호남 출마는 무산됐다.

이석연 전 공관위원장 부위원장은 공천 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이르렀던 지난달 24일 기자들에게 본인이 직접 나서 김 의원 공천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황교안 대표 측과 원활한 소통이 이뤄지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minary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