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극복! 코로나] 정세균 총리 "종교계, 사회적 거리두기 더 동참해달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종=뉴스핌] 이동훈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종교계 인사들과 만나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종교 행사 등을 중단해준 것에 대해 고마움을 표시했다. 아울러 당분간 사회적 거리두기에 보다 동참해줄 것을 당부했다.

3일 국무총리실에 따르면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서울 공관에서 종교계 주요종단 지도자들과 오찬 모임을 가진 자리에서 "코로나19 상황이 여전히 어려운 만큼 방역의 한 축으로서 종교계의 지속적인 지원과 동참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종교계는 그동안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법회, 미사, 예배, 기념식 등을 연기 또는 중단하거나 온라인으로 대체해 왔다. 또한 향후에도 종교계 주요 행사인 부활절(4.12) 행사, 부처님 오신 날(4.30) 행사도 온라인으로 진행하거나 연기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정세균 총리는 우선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모든 종교계가 자발적으로 협조해 준 것에 대해 감사의 뜻을 전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백인혁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국무총리 공관에서 열린 종교단체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04.03 dlsgur9757@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 총리는 "종교계의 결단과 헌신이 국민께 용기와 희망을 주고 있다"며 "과정 중의 어려움도 넓은 마음으로 이해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그는 "정부도 종교계의 협력에 발맞춰 종교문화 활동 지원 예산 조기집행, 온라인 법회・예배와 같은 비대면 종교활동에 대한 지원책 마련, 종교시설의 방역물품 확보 등에도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종교지도자들도 총리가 직접 재난현장에 상주하며 솔선수범하고, 감염병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한 것이 큰 힘이 되었다고 말했다. 아울러 코로나를 비롯한 재난대응에 종교계가 앞장서 지원할 것이며 이를 위한 중앙정부 및 지자체와 종교계 간 소통 매뉴얼을 구축하자고 제안했다.

아울러 코로나19 극복과정에서 양극화 심화를 방지하고 코로나19 이후 국민의 생활과 의식의 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책 마련을 요청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의 안정화를 위해 고삐를 다시 죄야 하는 상황이므로 앞으로 정부가 더욱 책임의식을 가지고 하루빨리 국민들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종교계가 함께 해 주는 것만으로도 위안이 되며 함께 걱정하고 지혜를 준 점에 대해서도 감사하다"고 전했다.

donglee@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