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중국, '외교관까지 제한' 과잉 조치 지적에 "감염엔 예외 없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외교관에게 면책특권을 주지만, 바이러스는 면책특권 주지 않아"

연합뉴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
[중국 외교부 제공]



(베이징=연합뉴스) 김진방 특파원 = 중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역외 유입에 대한 방역 조치를 강화하며 외교관의 인사이동 자제 권고까지 한 데 대해 비판이 일자 중국 당국이 코로나19 감염에 예외가 없다며 반박했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3일 정례브리핑에서 중국 정부의 외국인에 대한 방역 조치가 과도하다는 지적에 대해 일부 서방 매체로부터 평론을 요구받고 이 같이 답했다.

화 대변인은 "중국은 현재 코로나19의 외부 유입과 내부 재발을 막아야 하는 임무를 맡고 있다"면서 "전 세계에 코로나19가 확산하는 상황에서 공공 위생 안전과 개인의 안전을 수호하기 위해서라도 세계보건기구(WHO)와 전문가들은 여행 자제를 권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감염병 앞에서 인간은 예외 없이 평등하다"면서 "외교관에게 면책 특권을 주지만, 바이러스는 외교관에게 면책 특권을 주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내가 알기로는 최근 중국으로 복귀한 중국 주재 외교 공관의 외교관 중에도 확진자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지난 일주일 동안 중국으로 복귀한 외교사절단 84명 중 밀접 접촉자는 66%에 달한다"고 덧붙였다.

화 대변인은 또 해외 입국자 중 중국인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상황에서 외국인에 대한 조치를 강화하는 것은 과도하다는 지적에 "중국 당국과 베이징시 정부에서 최근 잇달아 시행하는 역외 유입 제한 조치가 외국인과 외교 사절단에 불편을 초래할 수 있지만, 이는 종합적인 방역 조치를 위한 것"이라며 "이에 따라 우리는 당분간 외교관의 인사이동과 베이징 복귀를 자제해 달라고 권고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조치는 순수하게 방역을 위한 것"이라며 "과도한 해석을 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중국 정부와 각 지방정부의 정책은 중국 국민과 외국인 모두에게 동등하게 적용된다"면서 "외국인이기 때문에 더 엄격하거나 더 느슨하게 적용하지는 않는다"고 덧붙였다.

앞서 중국 외교부는 최근 각국에 공문을 보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내달 15일까지는 인사이동을 연기하는 등의 방식으로 중국 공관에 새로 부임하는 외교관이 없게 해 달라고 요구한 바 있다.

chinakim@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