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일본 코로나19 일일 확진자 처음 300명대 진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3일 참의원 본회의에 참석해 마스크를 고쳐쓰고 있다. 도쿄=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일일 증가폭이 처음으로 300명대를 넘어섰다. 바이러스 확산이 가속화됨에 따라 일본 정부가 긴급 사태를 선포해 대응에 나설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일본 NHK방송 집계에 따르면 3일 일본 각 광역단체와 후생노동성이 발표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오후 9시 기준 도쿄도(都) 89명을 포함해 총 325명으로 나타났다. 1월16일 첫 감염자가 발생한 이후 일본 내 확진자 수가 하루에 300명을 넘은 것은 처음이다. 이날 사망자는 도쿄 2명을 포함, 4명이 늘어 누적 77명(국내 감염자만)이 됐다.

일본 내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3,101명(공항 검역단계 확인자ㆍ전세기편 귀국자 포함)이다. 집단감염 사태가 발생한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승선자 712명까지 더하면 4,000명에 육박한다. 광역단체별로는 수도 도쿄가 773명으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 오사카(346명), 지바(201명), 가나가와현(205명) 순이었다. 저녁 시간대에 집계 결과를 발표하는 지역도 있어 확진자 수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경제적 파장 등을 고려, 긴급사태 선포를 주저해왔지만 최근 며칠 새 감염자가 급증하면서 궁지에 몰렸다. 긴급사태가 선포되면 코로나19 관련 특별조치법에 따라 광역단체장이 외출 자제와 각급 학교 휴교 등을 요구 또는 지시할 수 있다.

전문가들도 긴급사태 선포를 요구하고 나섰다. 일본 정부에 코로나19 대책을 조언하는 니시우라 히로시 홋카이도대 교수는 이날 인적 왕래를 80% 이상 대폭 줄여야만 수습 국면에 접어들 수 있다는 시뮬레이션 결과를 발표하면서 “유럽 국가에서 시행하는 수준의 외출 제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강유빈 기자 yubin@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