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사설] 책임감 있는 생활방역 실천이 일상 복귀 앞당긴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 세계에서 100만명 이상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가운데 국내에서도 첫 확진자 발생 이후 74일 만에 누적 확진자가 1만명을 넘었다. 특히 최근 교회, 요양병원과 해외 유입자를 중심으로 확진자가 늘면서 당초 5일까지 예정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연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사회적 거리 두기 완화는 감염을 다시 확산시킬 위험이 있다"며 연장을 시사했다. 완치율이 60%에 육박하고 확진자도 하루 최대 1000여 명에서 100명 이내로 줄긴 했지만 확산세가 꺾이지 않고 있어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다는 것이다. 실제로 대구 제이미주병원 135명, 경기 성남 은혜의강교회 72명 등 집단시설 감염이 계속되고 있고 해외 유입 확진자도 매일 수십 명에 달한다. 하지만 사회적 거리 두기 장기화로 피로감이 쌓이면서 국민들의 참여는 예전만 못하다. 공원, 관광지 등은 상춘객들로 북적이고 클럽, 주점 등 비좁고 밀폐된 시설은 마스크를 쓰지 않은 젊은이들로 만석이다. 1일부터 해외 입국자 의무격리가 시작됐지만 2일까지 적발된 위반자만 52명이다. 사회적 거리 두기가 길어지면서 내수 침체로 자영업자들의 피해도 커지고 기업들 손실 또한 심각하다.

사회적 거리 두기는 해외 입국 봉쇄와 같은 근본적 조치가 없는 상황에서 감염원 이동을 막는 유일한 대책이다. 불편이 있더라도 개인의 생명과 공동체 안전을 위해 반드시 협조해야 한다. 일상 복귀를 앞당기려면 무엇보다 자가격리 및 개인위생 준수 등 책임감 있는 생활방역 실천이 중요하다. "나는 괜찮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으로는 감염 확산을 못 막는다. 특히 집단감염의 온상인 종교·유흥시설의 동참이 절실하다.

정부도 국민들 희생만 요구해선 곤란하다. 국민 피로와 경기 위축을 감안해 확진자 증가세가 진정되면 지금의 일방적 봉쇄에서 벗어나 일상·경제생활과 방역이 조화를 이루는 '생활방역'으로 전환해야 한다. 전문가가 참여하는 사회적기구에서 물리적 거리 두기를 포함해 개인, 학교, 직장, 집단시설별 방역지침을 만들어 제시할 필요가 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