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4월 말까지 스웨덴 인구 절반 코로나19 감염될 수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브리톤 스톡홀름대학 수리통계학 교수 밝혀

연합뉴스

코로나19에도 일상 생활 유지하는 스톡홀름 시민
(스톡홀름 AFP=연합뉴스) 스웨덴 수도 스톡홀름 시민들이 1일(현지시간) 퀸즈 거리를 걷고 있다. 스웨덴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도 다른 유럽국가들과 달리 국민의 이동권을 제한하지 않고 있으며 학교와 식당·카페도 계속 문을 열도록 허용하고 있다. jsmoon@yna.co.kr



(브뤼셀=연합뉴스) 김정은 특파원 = 스웨덴 인구의 절반인 500만명가량이 이달 말까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감염될 수도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3일(현지시간) 스웨덴 매체 '라디오 스웨덴', 영국 메일온라인에 따르면 톰 브리톤 스웨덴 스톡홀름 대학교 수리통계학 교수는 전날 '라디오 스웨덴'에 4월 말까지 스웨덴 인구 1천만명의 절반가량이 코로나19에 감염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수학적 모형을 이용했을 때 스웨덴의 하루 신규 확진자는 이달 중순께 최고조에 이를 것이며, 이달 30일까지 최대 500만명이 감염될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또 최대 100만명가량이 이미 코로나19에 감염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실시간 국제통계사이트 월드오미터에 따르면 이날 현재 스웨덴 내 확진자는 6천78명, 사망자는 333명으로 발표됐다.

그러나 스웨덴에서는 증세가 심각한 경우나 의료진에 대해서만 코로나19 검사가 이뤄지고 있어 실제로는 훨씬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스웨덴은 학교와 상점 문을 닫고 시민의 이동을 제한하는 등의 고강도 조치를 취하고 있는 다른 많은 유럽 국가와는 달리 좀 더 약한 접근법을 취하고 있다.

스웨덴 정부는 봉쇄 조치를 하지 않은 채 국민에게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실천하고 가능할 경우 재택근무를 할 것을 독려하고 있다. 이에 따라 초등학교와 카페, 식당, 체육관 등은 여전히 문을 열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스웨덴 정부가 좀 더 빠르고, 강력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최근 노벨재단 의장인 칼-헨리크 헬딘 교수를 비롯한 의사, 과학자, 교수 등 2천명은 보다 엄격한 조치를 요구하는 청원서를 정부에 보내기도 했다.

kj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