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코로나 국내 확진 1만명 넘어… 빠른 진단 덕 ‘큰불’ 잡았지만 해외유입 ‘불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74일간의 방역 성과와 우려]

확산세 잦아들었지만 입국제한ㆍ생활치료센터 도입 실기

사회적 거리두기 피로감… 앞으로 방역 성패, 국민에 달려
한국일보

코로나19 감염 위협으로 폐쇄된 서울 송파구 석촌호수 공원에 2일 오후 폐쇄를 알리는 현수막이 철책에 걸린 가운데 한가한 모습이다. 홍인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 확진자 수가 1만명을 넘었다. 지난 1월 20일 첫 번째 확진자(중국인 여성)가 확인된 지 74일 만이다. 한국 방역체계는 정치ㆍ경제적 이유로 위험지역으로부터의 국내 입국을 적절한 시점에 제한하는 데 실패했지만, 중동호흡기증후군(MERSㆍ메르스) 사태 이후 정비한 대응시스템을 바탕으로 신종 코로나 확진자 발생 속도를 제어해 의료체계 붕괴는 피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국민이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대구 신천지 교회발 집단감염이 잦아진 후 바이러스 전파 속도는 확연히 느려졌다.

◇조기 발견ㆍ치료 전략 성과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3일 오전 0시 기준 신종 코로나 누적 확진자는 1만62명이다. 전날 같은 시간보다 86명이 늘었다. 병원과 생활치료센터 등에 격리돼 치료를 받는 환자는 3,867명으로 6,021명은 이미 완치돼 격리 해제됐다.

매일 새롭게 보고되는 확진자 규모는 신천지 교회 신도들을 중심으로 대구ㆍ경북에서 집단감염이 속출하던 2월 말 909명(29일 오전 9시 기준)에 달하는 등 정점을 찍었지만, 지난달 중순부터 100여명 안팎으로 뚝 떨어졌다.

신종 코로나 확산세가 이처럼 잦아든 데에는 무엇보다 진단시약의 조기 개발ㆍ보급이 큰 몫을 했다. 1번 환자가 나타나고 2주 만에 국내 첫 진단시약이 긴급사용승인을 받은 데 이어, 현재까지 4종이 추가로 긴급사용승인을 거쳐 상용화됐다. 국내에선 하루 2만여명의 검체를 처리할 수 있는 수준에 달했다. 최원석 고대안산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진단역량을 높이고 검사대상이 되는 기준을 낮췄던 게 전체적으로 전파를 차단하는 기회를 벌었다”라고 설명했다. 의료계가 먼저 제안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국민이 적극적으로 동참한 것도 중요한 동력이었다.

◇입국제한ㆍ생활치료센터 도입 늦어

정부의 실기도 있었다. 대한의사협회와 대한감염학회 등 의료계와 관련 학계는 수차례 신종 코로나 유행지역으로부터의 입국을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정부는 2월 4일 중국 후베이성 방문객의 입국만 막았다. 이달 1일에야 입국자 전원에 대한 시설ㆍ자가격리 의무화 조치로 사실상 입국제한을 시행했다. 김대하 의협 홍보이사는 “지금의 입국자 강제격리를 서둘렀다면 확산세가 덜 했을 것”이라며 “정부가 2월 중순 낙관론을 펼쳤던 게 문제를 키웠다”고 말했다.

생활치료센터 준비도 늦었다. 국립ㆍ민간 의료기관을 통틀어 전국의 음압격리병상이 1,077실에 그치는 상황에서 환자가 폭증하면 중증환자를 치료할 공간이 부족하니 호텔 등을 징발해야 한다는 의견은 2월 중순부터 나왔다. 그러나 정부가 결정을 미루는 동안 대구에서 신천지 발 집단감염이 터졌고, 결국 입원을 기다리다 집에서 사망하는 환자가 속출했다. 정부가 뒤늦게 지난달 2일부터 경증환자 치료를 전담하는 생활치료센터를 운영했지만 한때 2,000여명이 집에서 처치를 기다려야 했다.

뼈아픈 실수 가운데 하나는 요양병원 등 고위험군 집단생활시설에 대한 감염 대비가 늦은 점이다. 대구에서 집단발병이 확인되기 직전인 2월 17, 18일 전국 요양병원 1,435개소에 대해 감염병 관리 태세를 점검한 것이 방역당국의 첫 대처였다. 청도대남병원 정신병동에선 2월 10일쯤부터 폐렴 환자가 나타났지만 정부의 감시망에서 빠져 있었고 결국 입원환자의 7%가 사망했다.

◇거리두기 피로ㆍ해외유입이 문제

앞으로의 방역이 더욱 어려운 상황이다. 입국금지 선택지를 배제한 정부가 이를 제외하고는 사실상 가장 강력한 방역 카드인 ‘사회적 거리두기’를 이미 사용했기 때문이다. 정부는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이달 5일 종료하지 않을 수 있다고 밝혔지만 사회 곳곳에서 피로감이 드러난다. 각급 학교 등교 시기가 정해지면 사실상 사회적 거리두기가 끝났다는 신호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최원석 교수는 “2주만 버티라고 강조했는데 실제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끝나지 않을 때 국민의 상실감이 클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대하 이사 역시 “정부 의견대로 생활방역으로 전환할 경우 학교나 회사 등지에서 감염이 확산할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가장 두려운 ‘불씨’는 해외유입 확진자들이다. 지난달 24일 1.9%에 불과했던 해외유입 비율(전체 확진자 대비)은 3일 6.4%까지 치솟았다. 3일 기준 신규 확진자 중 해외유입 사례는 절반에 가까웠다(44.6%).

김민호 기자 kmh@hankookilbo.com

신혜정 기자 arete@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