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춘천-부산 세확산 나선 민주당… 인천-고양 수도권 올인 통합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총선 D―11]여야 지도부 동선으로 본 전략

동아일보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왼쪽)이 3일 강원 춘천시 제일중앙시장을 방문해 허영 춘천-철원-화천-양구갑 후보와 정만호 춘천-철원-화천-양구을 후보 지원에 나섰다. 춘천=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공식 선거운동 일정 이틀째인 3일 여당은 지방 곳곳에서 ‘국난 극복’을 강조하며 국지전에 집중했고, 야당 지도부는 수도권에서 ‘경제 실정과의 전쟁’을 선포하며 공중전에 돌입하는 등 뚜렷이 구분되는 전략을 구사했다. 미래통합당이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 중심으로 쏟아내는 현 정부의 ‘경제 실정’ 메시지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2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카드를 내세워 맞대응하면서 경제전쟁 전선 형성도 불가피하게 됐다.

○ 지방으로 ‘국난극복 메시지’ 확산 나선 민주당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제주, 강원, 부산 등 주요 거점지역으로 흩어진 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위기 극복을 강조했다. 공동선대위원장인 이인영 원내대표와 박주민 최고위원, 윤호중 사무총장 등은 ‘제72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을 계기로 제주에서 비례대표 전용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과 함께 합동 선거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 원내대표는 “코로나19를 물리치고 국민 안전과 생업을 지키는 것도 이번 선거에 달렸다”며 극난 극복을 위해 여당에 힘을 실어줄 것을 호소했다.

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은 서울 종로에서 출근길 인사를 한 뒤 오후엔 강원 춘천 강원도당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제일중앙시장 유세에 나섰다. 이 위원장도 “우리의 코로나19 방역은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면서 “모든 것은 국민의 방역 협력 덕분”이라고 했다. 이 위원장은 오후 늦게 종로 평창동 유세를 펼치면서 “코로나19 치료제가 올해 하반기 이내에 상용화돼 일상적으로 사용될 것”이라며 GC녹십자 허은철 사장의 말을 전하기도 했다.

동아일보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3일 서울 종로구 이화동 일대에서 손가락으로 ‘2번’ 모양을 나타낸 여성 지지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황 대표는 숭인동과 창신동 등에서 집중 유세와 골목 인사를 다녔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이자 이번 총선의 최대 격전지 중 하나로 꼽히는 부산경남엔 문 대통령의 핵심 측근인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투입됐다. 양 원장은 이날 부산(북-강서을, 금정), 경남 양산 창원 등 부산경남 지역 후보의 정책협약식에 잇따라 참석하며 지원사격을 했다. 대통령의 측근인 자신이 각 후보의 공약을 ‘인증’한다는 메시지다. 양 원장은 부산 북-강서을 최지은 후보 사무실에서 “코로나19 위기가 전 세계를 덮칠 것으로 예상되는데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유능한 경제전문가, 유능한 일꾼이 필요하다”면서 “부산에서 승리해야 이번 총선에서 진정한 승리를 할 수 있다”며 ‘국난 극복론’을 펼쳤다.

○ ‘경제실정 심판론’ 펼친 통합당

통합당 김종인 위원장은 이날 인천에서 현장 선거대책위원회 회의를 연 뒤 밤늦게까지 인천 남동 연수 부평 등 8개 지역구를 돌며 후보 지원 유세에 나섰다. 전날 경기 오산 용인 광주 의정부 등 서울 경기지역 8군데의 일정을 소화한 데 이어 수도권 강행군이 이어진 것. 이틀에 걸친 김 위원장의 메시지는 일관되게 ‘경제 실정 심판론’이었다.

동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통합당 인천시당에서 열린 선대위 회의에 참석한 한 상인이 “경기가 참 거지 같다”고 하자 김 위원장은 “거지 같을 뿐만 아니라 깡통을 찰 지경이 한국 경제의 상황이다. 코로나19 사태가 어느 정도 지나가면 ‘경제 코로나’가 물밀듯 다가올 수밖에 없다”고 답했다. 이어 “지난 3년간 정부가 국민의 삶을 너무 어렵게 만들었다. 소득주도성장을 했다고 하는데, 소득주도성장이 아니라 ‘실업주도몰락’을 가져온 것이 정부의 실적”이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본인이 내놨던 ‘100조 원의 정부 예산 재편론’을 재차 강조한 뒤 “대통령이 마음만 먹으면 긴급명령으로 국회를 소집하지 않고도 실행할 수 있는데, 무조건 반대만 할 뿐이지 아무런 조치가 없다. 뭐를 가르쳐줘도 받아들이지를 못한다”고도 했다,

통합당 황교안 대표는 출마 지역구인 서울 종로 지역 중 보수정당 열세 지역인 숭인동과 창신동 등에서 집중 유세를 벌였다. 황 대표는 “이 정권이 어떤 정권이라 생각하나. 저는 ‘폭망 정권’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경제가 무너진 건 말할 것도 없고 성장률이 현저히 낮아졌다. 단기 알바만 늘고 있다. 고용이 정말 폭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통합당 유승민 의원은 경기 고양을 함경우 후보 사무실을 지원 방문한 자리에서 “코로나19로 경제가 얼어붙고 마이너스로 추락하는 경제를 어느 정당에 맡겨야 빨리 살릴 수 있느냐, 경제위기를 극복하는 선택”이라고 강조했다. 통합당 관계자는 “‘100조 예산 재편론’뿐 아니라 중소상공인 소득 폭망론, 최저임금과 주 52시간 근로제 등 일자리 정책의 오류에 대한 다양한 공격 카드가 준비돼 있다”고 말했다.

연일 이어지는 야당의 ‘경제 실정 심판론’ 폭격에 대응을 자제하던 민주당은 추가 추경론으로 맞섰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제주도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부와 민주당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고, 관련된 추경을 처리하기 위해서라도 국회 소집은 불가피하다”고 임시국회 방침을 밝혔다. 민주당 관계자는 “신속한 국회 소집과 추경 처리가 국난 극복을 위한 최우선 방안인데, 통합당은 ‘100조 예산 재편론’ 등 ‘실현 불가능한 허들’로 정부의 발목을 잡고 있다”고 비판했다.

최우열 dnsp@donga.com·황형준 기자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