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위치추적한 구글이 말했다…"韓공원 방문객 51%↑"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오상헌 기자]
머니투데이

(대구=뉴스1) 공정식 기자 = 29일 오후 휴일을 맞아 시민들이 봄바람에 벚꽃잎 휘날리는 대구 동구 금호강 둔치를 산책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을 예방하기 위한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권고에도 불구하고 휴일 금호강변이 상춘객으로 붐비고 있다. 2020.3.29/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COVID-19)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 한국인들의 공원 방문이 이전보다 되레 크게 늘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상춘객들의 야외 활동 증가에 따른 감염 확산 우려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들이 바깥나들이 자제를 권고하는 데엔 그만한 이유가 있었던 셈이다.


3월말 식당·쇼핑몰 방문 19% 줄었지만, 공원 등 야외 51% 늘어

4일 구글이 131개국을 대상으로 조사해 발표한 '공동체 이동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달 27~29일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스마트폰을 쓰는 한국 이용자들의 공원 방문은 코로나19 감염이 본격화되기 전인 1월 3일~2월 6일 사이 평균치에 비해 5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식당·카페·영화관·쇼핑몰 등 소매·오락시설 방문은 19%, 지하철·버스 등 교통 환승지는 17%, 직장 등 근무지 방문은 12% 줄었다. 마트 등 식료품점과 약국은 11%, 주거지는 6% 가량 늘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감염 우려가 큰 실내 밀폐시설 대신 넓고 개방된 공원과 일상에 필수적인 식료품과 마스크 판매점 등으로 동선이 집중된 셈이다.

머니투데이

구글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위치추적 기록을 활용해 분석한 한국의 이동 보고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0 확산우려 여전…'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 연장 검토

정부는 앞서 지난달 22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를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기간으로 정했다. 확진자 증가세가 확연한 진정 국면에 들어설 경우 일상 속에서 방역을 병행하는 '생활방역'으로 전환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해외 입국자를 중심으로 확진자가 끊이지 않고 있는 데다 봄철 꽃나들이에 나서는 상춘객들의 증가 등 감염 확산 요인이 상존한다는 판단에 따라 실천기간 연장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다 확진자·사망자 나온 美·이탈리아, 실내·야외 모두 방문객 급감

한편, 구글에 따르면 전세계 확진자가 가장 많은 미국은 조사 비교 기간 음식점·쇼핑몰(-47%), 대중교통 거점(-51%), 공원(-19%) 모두 방문객이 크게 줄었다. 코로나19 사망자가 가장 많은 이탈리아는 음식점·쇼핑시설과 공원이 각각 94%, 90%씩 급감했다.

구글 보고서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위치기록 사용에 동의한 사용자의 동선이 기반이다. 민감한 개인정보가 아닌 이용자를 특정할 수 없는 익명의 집합 데이터를 활용했다고 한다. 구글은 이번 데이터가 모든 정보를 보여주는 완벽한 분석 자료는 아니지만 "공중보건당국의 다른 정보와 결합하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중요한 결정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머니투데이

(코르테마데라 AFP=뉴스1) 우동명 기자 = 17일 (현지시간) 코로나19 확산을 막기위한 이동제한으로 캘리포니아주 코르테마데라 쇼핑몰의 주차장이 텅 비어 있다.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상헌 기자 bborirang@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