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美,진단키트 최대물량 원해"..韓 자가격리앱도 러브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권다희 기자] [the300]독일도 한국 방역경험 배우기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유입을 막기 위해 전세계발 입국자에 대한 특별입국절차를 적용하기로 한 19일 오전 정세균 국무총리가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을 찾아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공항사진기자단 제공) 2020.3.19/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진단키트 등 한국산 코로나19 관련 방역 물품을 구입하고 싶다는 요청이 전세계에서 쇄도하는 가운데 '자가격리 안전보호 앱' 등 소프트웨어 기술에 대한 협력 요청도 이어지고 있다.

아울러 독일은 한국의 방역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한국과 고위급 화상회의를 가졌다.


싱가포르, 미 지방정부 등 '자가격리앱' 러브콜

4일 외교부에 따르면 최근 싱가포르가 한국 특별입국절차 시 사용하는 자가격리 안전보호 앱과 관련한 기술협력을 희망했다. 미국 지방정부 및 병원들도 이 시스템을 도입하고 싶다고 요청했다. 미얀마 정부 역시 관련 기술에 대한 협력을 바란다는 의사를 밝혔다.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전날 기자들과 만나 "이 앱과 관련한 협조 요청이 많이 들어오고 있다"며 "소프트웨어 쪽으로도 협조 요청이 들어오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달부터 한국산 방역물품에 대한 전세계 각국의 구입 및 지원 요청이 급증해 온 가운데 소프트웨어로도 수요가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한국이 진단키트 최우선 수출국가로 거론한 미국은 현재 최대한 많은 양을 수입하기 희망하고 있다고 한다. 이 당국자는 "진단키트 수출이 성사가 된 단계는 아니"라며 "미국은 가장 빠른 시간 내에 가장 많은 물량을 가져가고 싶다는 게 기본 입장"이라고 밝혔다.

머니투데이

3월 12일 UAE에 수출하기 위한 진단키트 관련 물품이 인천공항 근처 물류 창고에 보관돼 있다. /사진제공=외교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독일 "한국 경험 알고 싶다"…고위급 화상회의

전날 한국의 코로나19 관련 경험 공유를 목적으로 독일과 차관급 회상회의도 개최됐다. 회의에는 조세영 외교부 1차관과 보건복지부 관계자 등이, 독일에서는 총리실의 차관급 외교안보수석 등이 각각 참석했다.

당초 독일이 한국의 대응 상황을 직접 보고 싶어 한국에 직접 대표단을 파견하겠다고 요청했지만 여건 상 수용이 안된다고 판단한 한국 정부가 일단 화상회의를 제안했다고 한다.

회의에 앞서 독일측은 상당한 분량의 사전 질문지를 한국 측에 전달하기도 했다. 사전 질문지엔 진단검사, 검역 관리, IT지원 앱 관련, 사회적 거리두기, 출입국 통제 등 전분야를 망라한 내용이 포함돼 있었다고 알려졌다.

이 당국자는 "독일은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지만 확진자가 많이 늘고 있어 한국의 경험과 상황을 직접 듣고 싶어 했다"며 "독일이 올해 하반기 유럽연합(EU) 의장국이기도 해서 독일이 유럽 전체의 대응을 염두에 두며 한국의 경험을 듣고자 하는 것 같다"고 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 1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질병관리본부 1339콜센터에서 상담원들이 상담업무를 보고 있다. 질병관리본부 감염병 전문 콜센터는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되며 상담원들 외에도 보건·의료 등 전문인력 19명이 상주하고 있다. 2020.02.11.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CDC의 질본 참관이어 유럽도 한국 방역 모델 공유

확진자 급증세가 다른 국가에 비해 빨랐던 한국의 방역모델이 성공적으로 평가되면서, 한국식 모델을 참고하려는 각국의 요청은 앞서도 상당수 이어졌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지난달 초 한국의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참고하기 위해 질병관리본부에 CDC 인력을 파견했다. 당시 미 CDC 당국자들은 질본에서 여러 현장을 시찰하고 협업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미 CDC 측은 "한국으로부터 공유받은 최근 3주간의 모범 사례들이 매우 유용했다"며 "한국의 모든 시스템을 미국에 다 적용할 순 없지만 미국 내 시스템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부분이 있다"고 밝혔다.

불과 2주 사이 한국에 진단키트 등 방역물품을 요구한 국가도 급증했다.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지난달 20일 기자들과 만나 "(방역물품 요청이) 선진국으로 부터 들어오기 시작하는 게 특징"이라며 이날 기준 총 28개국이 진단키트 구입 등에 대한 문의를 한국 정부에 했다고 밝혔다.

진단키트 관련 물품의 경우 지난달 30일 기준 121개국이 구입 또는 지원을 정부 및 민간 차원에서 희망한 것으로 집계됐다.

권다희 기자 dawn27@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