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사생활보다 코로나…유럽의 '위치추적 앱' 도입 이유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英 옥스퍼드 "디지털, 전염병 통제 효과"

'인권 중시' 유럽, 위치추적 앱 속속 도입

英, 앱 개발 착수…伊 "IT 통한 방역 검토"

이데일리

프랑스 의료진이 지난 1일(현지시간) 파리 기차역 플랫폼에서 브르타뉴 지역으로 이송되는 코로나19 환자를 열차 창문 너머로 바라보고 있다. (사진=AFP/연합뉴스 제공)지난 1일(현지시간) 코로나19로 인적이 끊긴 이탈리아 중부 시에나의 관광명소 캄포광장에서 방역 요원이 소독작업을 벌이고 있다. (사진=EPA/연합뉴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정남 기자] 유럽은 전통적으로 인권과 사생활을 중요시해 왔던 곳이다. 이번 코로나19가 급격하게 확산하자 아시아에서 주로 사용해 효과를 본 위치정보 사용을 꺼렸던 것은 이런 이유에서다.

그런데 이탈리아, 스페인 등 유럽 일부 국가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10만명이 넘을 정도로 급증하면서 기류가 바뀌고 있다. 스마트폰 같은 정보통신(IT)을 통한 방역 작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2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 등에 따르면 최근 영국 옥스퍼드대 연구진은 “디지털을 활용한 접촉자 추적조사(digital contact tracing)는 많은 이들이 사용한다면 전염병을 통제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보고서를 냈다. 향후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이 느슨해지면서 ‘2차 대유행’을 막아야 할 때 특히 효과적일 것이라고도 했다.

방역에 스마트폰 위치정보를 활용해 성공한 사례는 멀리 있지 않다. 한국 등 아시아 국가들이 그렇다. 한국은 자가격리 애플리케이션(앱) 등을 통해 확진자 증가 수가 둔화했다는 평가가 많다.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연구진은 “위치추적이 중국의 코로나19 확산을 늦추는데 기여했다”고 진단했다. 싱가포르 정부가 공개한 ‘트레이스투게더(TraceTogether)’ 앱은 100만 이상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이에 유럽 주요국들은 속속 위치정보 앱을 추진하고 있다. 사생활 침해 논란은 제쳐두고 일단 코로나19 확산세부터 잡자는 것이다. 영국 정부는 최근 부랴부랴 앱 개발에 착수했고 향후 수주 내에 정책에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파이낸셜타임스는 전했다. 이날 오후 현재 영국의 확진자 수는 3만4167명에 달한다. 게다가 영국은 찰스 왕세자, 보리스 존슨 총리 등 유력 인사들이 잇따라 확진 판정을 받으며 공포감에 휩싸여 있다.

유럽의 ‘코로나19 진앙지’ 오명을 들었던 이탈리아 역시 상황은 비슷하다. 이탈리아 정부는 한국 방식으로 코로나19 감염자의 동선을 추적하기 위한 스마트폰 앱 개발에 돌입했다. 파올라 피사노 기술혁신부 장관은 “IT 기술을 통해 방역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탈리아의 현재 확진자 수는 11만5242명이다. 유럽에서 가장 많다.

유럽에서 두 번째로 환자가 많은 스페인 정부는 전국의 이동제한령을 감시하기 위해 ‘데이터코비드(DataCovid)’ 프로그램을 가동한다.

스페인 통계청(INE)은 이동통신사로부터 받은 스마트폰 위치정보 데이터에서 개인정보를 제거해 익명화하고, 이를 코로나19 방역의 기초자료로 사용한다는 방침이다. 스페인의 감염자 수(11만2065명)는 11만명이 넘었다.

이데일리

스페인 수도 마드리드의 이페마 컨벤션센터에 마련된 코로나19 임시 야전병원에 2일(현지시간) 환자들이 들어차 있다. (사진=AP/연합뉴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