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美·유럽, 코로나 확진자 동선 추적하기로…이제야 한국 따라하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27일 충북 충주시가 코로나19 확진자의 빠른 감염경로 파악을 위해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날짜별 동선 확인 모습.(충주시 제공)2020.03.27/©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정한 기자 = 서방국가 정부들이 코로나19 감염자들을 추적하고 그들이 접촉한 사람들을 확인하기 위해 확진자 동선 추적에 눈을 돌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미국과 유럽 국가들은 앱과 휴대전화 데이터를 이용한 감염자 동선 추적 방법 도입을 모색 중이다.

이 방법은 한국에서 발빠르게 시작해 코로나19의 확산 석도를 늦추는 데 효과를 나타내 세계 각국의 주목을 받고 외신의 극찬도 잇따랐다. 이후 중국, 싱가포르, 이스라엘에서 도입했다. 하지만 그동안 서방국가들에서는 개인의 인권 침해라는 이유로 이 같은 방법을 우려하거나 도입을 꺼렸다.

각국의 동선 추적 시스템 공유를 추진 중인 범유럽 프라이버시 보호 근접 추적의 일원인 크리스 부스는 "근접 추적 방식에 끌리고 있다"며 "감염 가능자를 미리 알아내면 수백만명 대신 10명만 격리하면 되는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미연방정부는 질병통제예방센터(CDC)와 협력해 코로나19 발병이 가능한 장소를 예측하고 자원이 필요한 곳을 결정하기 위한 전화 지리 위치 데이터 통합 포털을 준비하고 있다.

구글은 2일 사람들의 동선에 대한 방대한 자료의 일부를 공유할 것이라고 밝혔다. 매사추세츠공대(MIT)의 연구원들은 코로나19 환자와 그들이 접촉한 사람들을 추적하기 위한 앱을 개발, 그 사용에 대해 연방정부와 협의 중이다.

일부 유럽 국가들은 개인의 허락을 받아 확진자와 감염에 노출된 사람들과 격리가 필요한 사람들을 추적하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다.

체코와 아이슬란드는 이미 이런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영국, 독일, 스페인 등도 유사한 프로그램을 연구 중이다. 벨기에의 연구원들도 코로나 확진자 추적을 위한 모바일 앱을 개발하고 있다.

각국 당국은 유럽연합(EU)의 일반 개인 정보 보호 규정(GDPR)을 위반하지 않는 해결 방안을 찾았다고 밝혔다.

벨기에 겐트대학의 올리비에 데고메 공중 보건 교수는 "감염자 동선 추적 앱은 정부가 봉쇄 조치를 완화하고 공공장소에서 모이는 사람들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몇주 후에야 유용해지기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acenes@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