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총선 이모저모

文대통령, 이번엔 강원行…총선 앞두고 잇딴 `험지` 행보 주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총선을 앞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의 최근 지방 방문 일이 정치·이념적인 '험지'에 집중되며 눈길을 끈다.

청와대에서는 이 같은 문 대통령의 행보가 총선과는 무관하다며 선을 곳고 있지만, 이를 바라보는 미래통합당 등 야당에서는 복잡한 반응이 나오고 있다. 코로나19 대응·극복 등 분명한 명분을 가진 문 대통령의 움직임을 마냥 '총선 개입'으로 규정해 비판하기도 애매하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5일 김정숙 여사와 함께 식목일을 맞아 지난해 대형 산불 피해를 입은 강원도 강릉 지역을 찾아 산림복구 현장을 둘러보고 지역주민들과 함께 금강소나무를 심었다. 이날 문 대통령이 방문한 강릉시 옥계면은 지난해 산불로 강원도 중 가장 넓은 1033ha의 피해를 입은 지역이다. 문 대통령은 산불로 아픔을 겪은 지역 주민을 위로하고, 산불 진화에 헌신한 산불진화대원과 소방관, 지역 공무원과 주민 등 유공자들에게 감사를 표하고 격려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3일에는 제주를 찾아 제72회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했다. 당시 문 대통령은 희생자와 유가족들이 법에 의한 배상과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국회에서 계류 중인 4·3특별법을 처리해 달라고 정치권에 촉구했다. 대통령이 임기중에 4·3추념식에 두차례 참석한 것은 처음이다. 지난 1일에는 코로나19로 가장 극심한 피해를 입은 대구·경북의 대표적 생산기지인 구미 국가산업단지를 방문해 기업들의 위기 극복을 위한 확실한 지원을 약속했다. 또 지난달 27일에는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도발 △연평해전 등에서 순직·전사한 영령들을 기리기 위해 제정된 '서해 수호의 날' 기념식에 직접 참석했다. 취임 후 처음이다.

이러한 문 대통령의 동선은 공교롭게도 여당의 상대적 열세(강원·경북) 또는 접전(충청·제주) 지역에 몰려 있어 다양한 해석이 나온다. 시기가 고정된 이른바 '캘린더성' 행사이긴 하나, 서해수호의 날과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 역시 총선이 임박한 '시기'와 맞물려 여러모로 야당에서는 신경이 쓰이는 상황이다. 더구나 정부의 코로나19 방역·대응이 세계적인 호평을 받으며 국정수행 지지도가 '우상향'을 지속하고 있어, 문 대통령의 활발한 현장 행보가 선거에서 '여당 프리미엄'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 측면도 있다.

물론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활발한 현장 행보가 총선과는 전혀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총선 후보 등록 시작일이었던 지난 달 26일 청와대 정무수석실에 "선거와 관련해 일말의 오해가 없도록 다른 업무는 하지 말고, 코로나19 대응 및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는 업무에만 전념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의 행보를 지켜보는 통합당에서는 엇갈린 메시지가 나오고 있다. 특히 이번 코로나19 사태의 최대 피해지역이 자신들의 아성인 대구·경북인 점도 통합당으로서는 곤혹스러운 대목이다.

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는 지난 1일 문 대통령의 구미 방문에 대해서는 경상북도와 극과 극의 입장을 밝히는 이례적 모습도 나왔다.

당시 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의 정연국 상근수석대변인은 "민심 이반에 다급한 마음이야 알겠지만, 오얏나무 아래에서 갓끈을 고쳐 매지 말라고 했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행여 선거에 개입할 꿈도 꾸지 마시길 바란다"며 까칠한 반응을 내놨다. 그러나 정작 통합당 소속인 이철우 경북지사는 구미를 찾은 문 대통령에게 "이번에 '국가가 있다', '정부가 있다'는 것을 느꼈다"면서 방역 대응 과정에서 적기에 부족한 것을 중앙 정부가 뒷받침해준 데 고마움을 표시했다.

[김성훈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