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19일까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자가격리 준수 여부에 성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 "하루 확진 50명 안팎 목표"

서울경제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오는 19일까지로 2주 연장한 가운데 자가격리 수칙 준수 여부와 병원 등 집단시설 방역에 성패가 달렸다는 분석이 나온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5일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확진자는 전날보다 81명 증가한 1만237명을 기록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 수는 지난 12일 이후 한 달 가까이 100명 안팎을 오르내리고 있다.

감염 확산의 양대 축은 해외 유입과 집단시설이다. 이날 신규 확진자 가운데 해외 유입 관련은 40명으로 절반에 달했다. 의정부성모병원 관련 확진자는 6명 추가돼 41명으로 늘었고, 서울아산병원에서는 첫 번째 확진자와 같은 병동에 있던 환자의 보호자 1명이 ‘양성’ 판정을 받았다. 인천의료원에서도 직원이 확진 판정을 받아 접촉자 자가격리와 전수검사가 진행 중이다.

확산세가 의미 있는 수준으로 떨어지지 않자 정부는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19일까지로 연장했다. 이를 통해 하루 평균 50명 안팎으로 신규 확진자가 줄고 감염경로 확인이 어려운 환자 비율이 5% 미만까지 떨어지는 등 목표를 달성하면 일상생활과 방역이 공존하는 ‘생활방역체계’로 넘어간다는 게 정부의 계획이다. 방역당국과 전문가들은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 성공의 관건을 자가격리 준수와 집단시설 감염 방지에 두고 있다.

가장 많은 감염원을 차지하는 해외 유입 관련 코로나 19 확산 방지의 전제 조건은 자가격리 준수다. 이날 현재 59건, 63명에 대해 자가격리 위반 관련 불법행위를 수사 중이며 전날 전북에서는 베트남 유학생 3명이 자가격리 장소에 휴대폰을 놓고 외출해 당국이 추방 여부를 검토하는 등 격리 위반이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달 24일 귀국한 10대 남성은 입국 전 다량의 해열제를 먹고 검역을 통과해 당국이 처벌하기로 하는 등 방역 수칙 위반도 사례도 나왔다. 병원 등 집단시설 감염은 한 명의 확진이 수십, 수백명으로 번진다는 점에서 가장 큰 위험요인으로 꼽힌다. 날씨가 풀리며 나들이객 등 외부 활동이 다시 증가할 수 있는 점도 변수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피로감을 느끼는 국민이 늘며 지난주 이동통신 기지국 분석 결과 국민들의 이동량이 2월 말 대비 16% 증가하는 등 거리두기 효과를 억제하는 조짐도 관측된다.

권준욱 방대본 부본부장은 “일반 국민은 집단시설 방문을 자제하고 시설에서는 발열 감시 등 감염 대응에 힘써달라”며 “개인과 집단 간 접촉 최소화가 가장 효과적이고 강력한 방어수단”이라고 강조했다.
/임진혁기자 liberal@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