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총선 이모저모

열린민주, 총선 후 ‘민주당과 합당’ 당원 투표 부칠 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열린민주 공동의 상대는 통합당… 혼동하면 필패”

세계일보

열린민주당 소속 비례대표 의원 후보들이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뉴스1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인사들 위주로 꾸려진 비례정당 열린민주당이 4·15총선 후 더불어민주당과의 합당 문제를 전 당원 투표에 붙여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열린민주당 정봉주 공동 선거대책위원장은 5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총선 후 더불어민주당과의 합당 문제에 대해 당원들의 뜻을 물을 방침을 밝혔다.

정 위원장은 페이스북 글에서 “‘총선 후 하나 되는 일은 없다’는 민주당 일부 당권론자들의 주장”이라며 “민주당도 비례정당 만들 때 전 당원 투표했듯이 이 문제(열린민주당과 더불어민주당)도 그렇게 풀면 된다”고 말했다.

그는 “당권론자들이 당을 사유화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렇게 하면 간단하게 해결된다”고도 했다.

정 위원장은 지난주 여론조사 결과를 거론하며 “(민주당의 비례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 지지율의 9%포인트 하락분 중 열린당으로 온 것은 2.6%에 불과했고, 많은 부분이 정의당 또는 무응답층 등으로 빠져나간 것으로 볼 수 있다”며 “열린당에 대한 비난은 결국 유권자들에게는 내부 분열이란 인식을 주면서 시민당에 많은 손해를 미치게 하고 열린당에도 기껏해야 미미한 도움밖에 안 된다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상대는 미래통합당, 미래한국당”이라며 “상대와 적을 혼동하게 되면 필패한다”고 지적했다.

열린민주당은 문재인정부, 그리고 조국(불구속기소) 전 법무부 장관을 지지하는 친문, 친조국 인사들로 구성된 정당이다. 다만 부동산 투기 논란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켰다든지 범죄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다든지 등 여러 이유로 4·15총선을 앞두고 민주당 공천을 받지 못하자 민주당을 탈당한 뒤 비례대표 의원 후보만 내는 정당을 별도로 만든 것이 지금의 열린민주당이다.

문재인 대통령을 바로 곁에서 보좌한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4번)과 최강욱(불구속기소)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2번) 등이 열린민주당의 4·15총선 비례대표 후보들이다. 민주당은 이들에 대해 “문재인정부와 무관하다”며 선을 긋고 마치 ‘해당행위자’처럼 다루고 있다.

김태훈 기자 af103@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