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文, 식목일 '금강송' 식수…"강원 산불처럼 코로나도 이길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5일 식목일을 맞아 지난해 대형 산불로 피해를 입은 강원 강릉시 옥계면 천남리 재조림 지역을 방문해 금강 소나무를 심고 있다. /청와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원 강릉 찾아 피해 주민 위로…국민에게 '복구 조림' 당부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식목일인 5일 대형 산불로 피해를 본 강원도를 찾아 나무를 심고 피해 주민을 위로했다.

문 대통령 내외는 이날 강원도 강릉시 옥계면 천남리 산불 피해 및 복구 현장을 찾았다. 지난해 강원도 산불로 여의도 면적 10배에 해당하는 산림이 소실됐으며, 옥계면은 여의도 면적 4배에 달하는 1033ha의 피해를 봤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작년 강원도 산불이야말로 소방청, 산림청, 강원도, 강릉시, 옥계면까지 관뿐만 아니라 우리 온 국민들이 함께 마음을 모아서 재난을 극복한 정말 모범인 사례"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재난은 끔찍했지만 그 재난을 온 힘을 모아서 이겨냈다는 데 국민들도 뿌듯함을 느꼈을 것"이라면서 "그때 그 정신으로 지금 겪고 있는 코로나19도 반드시 이겨낼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빠른 시일 내에 복구를 해야 한다"면서 "소실된 숲들을 빠른 시일 내에 조림을 복구하고 올해부터 2022년까지 전부 복구할 계획이다. 올해 중으로 절반은 다 복구한다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때문에 사회적 거리 두기를 하고 있지만 이런 가운데에서도 나무 심기, 복구 조림만큼은 우리가 쉬지 않고 해야 된다"며 "국민께서도 코로나19 때문에 고생도 많이 하시지만 한 분당 한 그루씩 나무를 가꾸기 또는 한 분당 한 그루씩 나무를 기부하기 이런 운동으로 복구 조림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더팩트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식목일을 맞아 지난해 대형 산불로 피해를 입은 강원 강릉시 옥계면 천남리를 방문해 재조림지 현황에 관해 설명을 듣고 산불 피해 최소화를 위해 노력한 공무원과 주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산림 정책의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하며 △목재로서 가치가 있는 경제수림 조성 △숲 관광을 할 만한 경관수림 조성 △미세먼지 저감시키는 도시 숲 조성 △산불이 많이 일어나는 곳에 내화수림 조성 등을 향후 산림 정책으로 제시했다.

문 대통령 내외는 경북 봉화군에서 그루당 5000원에 구매한 금강송을 식수했다.

문 대통령은 금강송에 대해 "금강송은 국민들이 가장 좋아하는 소나무 가운데에서도 가장 우수한 품종"이라며 "아주 크게 곧게 이렇게 자라고, 재질이 아주 좋아서 최고 좋은 목재"라고 설명했다.

이어 "과거에 궁궐, 사찰, 전부 다 금강송으로 심어서 조선시대에 소나무를 베면 아주 무거운 처벌을 하는 금송령 이런 게 있었다"며 "지금도 산주라 하더라도 금강송은 함부로 베면 처벌을 받게끔 보호하는 나무로, 경제적 가치가 아주 높다"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 내외는 천남리 마을회관을 찾아 산불 피해를 본 주민들을 위로했다. 지난해 산불 피해 당시 방문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문 대통령은 "과거 어느 재난 때보다 많은 보상금을 준비하고 지금 지급하고 있는 중이지만 실제로 입은 피해가 충당되겠느냐"면서 피해 복구와 관련해 잘 해결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shincombi@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