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0.9%’ 올 한국성장률 암울… “세계경제 경기침체 진입”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현대硏 “상반기내 정부 신속 대응 필요”
서울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세계 주요 경제분석기관들이 올해 우리나라 경제가 ‘마이너스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미 세계 경제가 ‘경기침체 단계’에 진입했다는 분석도 나와 정부의 과감하고 빠른 경기대응책이 요구된다.

5일 블룸버그와 국제금융센터, 개별기관 보고서를 종합해 보면 11개 기관의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평균 전망치는 -0.9%로 나타났다. 지난달 29일부터 지난 4일까지 1주일간 전망을 내놓은 스탠다드차타드, UBS, 모건스탠리, 노무라, 씨티, 크레디트스위스, 피치, 캐피털 이코노믹스, 옥스퍼드 이코노믹스, 나티시스, 아시아개발은행(ADB)의 수치를 평균 낸 결과다.

가장 비관적으로 예상한 노무라증권은 기본 시나리오에서 -6.7%, 부정적 시나리오에서 -12.2%로 전망했다.

영국의 경제분석기관 캐피털 이코노믹스는 지난달 -1.0%였던 전망치를 지난 3월 보고서에선 -3.0%로 하향 조정했다. 캐피털 이코노믹스는 “세계 경제가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보다 더 쪼그라들 것으로 예상되며 내수도 가파르게 떨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모건스탠리(-1.0%), UBS(-0.9%), 스탠다드차타드(-0.6%), 피치(-0.2%)도 마이너스 성장세를 전망했다.

국제기구인 ADB는 11개 기관 중 유일하게 1%대 성장을 전망했다.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 경제가 ‘경기침체 단계’에 들어섰다는 분석도 나온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최근 글로벌 경기동향 및 주요 경제 이슈’ 보고서에서 “코로나19 확산으로 글로벌 공급 충격과 소비절벽이 동시에 발생했다”고 진단했다. 이어 “경기 급랭을 막기 위해 상반기 재정집행률을 끌어올리고 신속하게 추가경정예산(추경)을 집행해야 한다”며 “수요절벽 시기 수출업체들이 생존할 수 있도록 정책 역량을 수출 회복에 집중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세종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