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불붙는 OTT 시장

넷플릭스 이용 2배 급증· 동영상은 유튜브 독보적!(온라인 동영상 생태계 조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나스미디어, 2020 인터넷 이용자 조사(NPR) 결과 발표

동영상 시청 채널로서 유튜브 선두 지속…93.7%가 이용

전년대비 2배 이상 성장한 넷플릭스 돋보여

헤럴드경제

동영상 시청 채널 [KT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김민지 기자] 인터넷 이용자 중 절반 이상이 넷플릭스와 같은 유료동영상서비스(OTT)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동영상 시청시 유튜브를 이용하는 비율도 94%에 육박했다.

KT그룹 디지털 미디어랩 나스미디어는 6일 국내 PC·모바일 인터넷 이용자의 주요 서비스 이용행태 및 광고 수용행태를 분석한 ‘2020 인터넷 이용자조사(NPR, Netizen Profile Research)’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과반수 이상인 51.3%가 유료동영상서비스(OTT)를 이용한다고 대답했다. 특히, 넷플릭스 이용률은 28.6%로, 전년 11.9%에서 2배 이상 급격히 성장했다.

이는 콘텐츠 구독형 서비스의 보편화와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니즈 증가 때문으로 분석된다.

OTT 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로는 ‘콘텐츠의 다양성(49.0%)’과 ‘서비스별 독점 콘텐츠 제공(43.6%)’이 꼽혔다.

또, 이용자의 30%는 스마트 TV·뷰어 등을 활용해 TV 스크린으로 OTT 서비스를 경험했다고 답했다. 이는 TV 스크린을 매개로 동영상 플랫폼 서비스가 성장할 가능성을 보여줬다.

온라인 동영상 시청시 유튜브를 이용한다는 응답이 93.7%로, 유튜브 중심의 동영상 시청이 확대되는 모습을 보였다.

인터넷 이용자의 온라인 동영상 이용률은 전년과 유사한 94.6%를 기록했다. ‘모바일 위주로’ 혹은 ‘모바일에서만’ 온라인 동영상을 시청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62.9%이었다.

국내 하루 평균 온라인 동영상 시청 시간은 1시간 38분으로, 특히 10대와 20대의 시청 시간이 압도적이었다. 10대의 시청 시간은 2시간 35분, 20대는 2시간 6분이었다.

한편, 올해 나스미디어 인터넷 이용자 조사(NPR)는 2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jakmeen@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