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총선 이모저모

[총선 D-9] 여, '코로나 극복' 메시지 전면에…'방역 성공론' 부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 심판론' 영향 제한적 판단…정부 경제대응 여론 등이 변수

연합뉴스

발언하는 민주당 김진표 비상경제대책본부장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비상경제대책본부 김진표 본부장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4.6 je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4·15 총선 공식 선거운동 과정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극복을 핵심 메시지로 내세우고 있다.

전 세계적 확산 추세를 보이는 코로나19의 방역과 경제 위기에 정부가 안정적으로 대처하려면 유권자들이 여당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고 호소하는 전략이다.

민주당은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한국은 검사·확진·격리 치료 모든 단계에서 세계가 주목하는 하나의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지난 1일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며 '방역 성공론'을 함께 내세우고 있다.

민주당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6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코로나 전쟁을 무사히 완수하고 코로나 경제 위기를 극복하려면 현 정부에 힘을 좀 더 모아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총선의 의미에 대해 "문재인 정부가 남은 임기 동안 위기 극복에 주력하도록 연료를 채워주는 '중간 급유'의 성격을 갖고 있다"고 규정했다.

민주당은 선거 슬로건도 '국민을 지킵니다! 더불어민주당'과 '코로나 전쟁 반드시 승리합니다!'로 정한 상태다. 전국을 돌아다니는 선거 유세버스에도 '국민을 지키는 더불어민주당'이라고 새겨 넣었다.

이번 총선은 문재인 정부 임기 2년을 남겨두고 치러지는 만큼 정부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을 갖고 있지만, 코로나 정국에서 야당이 제기하는 정부 심판론이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민주당의 자체 분석이다.

이근형 위원장은 "보통 심판론을 야당에서 제기하지만 그런 분위기로 흐르는 것 같지는 않다"며 "정부 심판 못지않게 야당 심판을 해야 한다는 여론이 더 우세했던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정치권의 '정쟁'이 아닌 '협력'을 강조하며 '일꾼' 이미지 부각에도 주력하고 있다. 코로나 대응 의지를 강조한 동시에 통합당의 각종 정치 공세를 차단하려는 포석으로 보인다.

이낙연 위원장은 지난 3일 강원도를 찾아 "지금은 싸우는 사람이 아니라 일하는 사람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날 종로 유세 현장에서 방역 현장의 의료진과 군 장병, 자발적 임대료 인하에 동참하는 건물주, 국내 중소기업의 진단키트 개발 등을 언급하며 "위대한 대한민국 국민"이라고 추켜세운 뒤 "올해 노벨의학상은 대한민국 국민에게 주는 것이 어떻겠냐"라고도 말했다.

민주당의 '코로나19 극복' 전선에도 변수는 있다.

앞으로 선거까지 국내 코로나 확진자 추이가 안정적으로 관리되지 않을 경우 여론이 정부·여당에 불리하게 형성될 수 있다. 또 긴급재난지원금 등 정부의 경제 대응책에 대한 여론 분위기가 어떻게 형성될지도 관건이다.

통합당이 제기하는 '경제 실정', '조국 전 법무장관 살리기' 프레임에 대한 민주당의 대응도 주목된다.

조 전 장관 이슈의 경우 민주당은 "지금 재판을 받는 사람"이라며 선을 긋고 있지만, 통합당이 '조국 대 윤석열(검찰총장)', '조국 살리기 대 경제 살리기' 구도를 반복해 언급한다면 검찰개혁 등의 이슈를 놓고 또 다른 전선이 형성될 수 있다.

yumi@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