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화순군, 코로나19 장기화…농업·농민 피해 최소화 ‘총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김영균 기자] 전남 화순군(군수 구충곤)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소비 위축, 가격 하락, 농번기 일손 부족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농민을 위해 다양한 지원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군은 농업·농민의 피해 최소화와 영농 안정화에 필요한 직·간접적 지원 대책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화훼 농가 꽃 사주기, 친환경 농산물 공동구매, 농어민 공익수당, 농기계 임대료 감면이다.


코로나19 장기화와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졸업식·입학식·기념일 등 각종 행사가 취소·축소되고 초·중·고 개학이 연기되면서 소비는 급감하고 판로가 막혀 농가들이 속을 태우고 있다.


앞서 군은 지난달 ‘꽃 선물하기’ 캠페인을 진행해 공직자들이 지역 화훼 농가가 재배한 알스트로메리아와 프리지어 540여 다발을 구매했다.


학교 급식 납품 농가를 돕는 공동 구매 운동도 벌였다.


지역 관계기관과 함께 지난달 농산물 소비촉진 운동을 벌여 친환경 꾸러미 1000세트를 공동 구매했다.


이와 함께 지난달 26일 발표한 코라나19 대응 ‘지역경제 살리기 종합 대책’에 따라 상반기와 하반기에 나눠 집행하던 농어민 공익수당을 이달 중순경 한차례 일괄 집행하기로 했다.


8000여 농가에 가구당 60만 원씩 총 50억 원에 이르는 농어민 공익수당을 조기 지급해 농민 생활 안정과 함께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


지난달 23일부터 오는 7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농기계 임대료도 감면한다.


1인 2회까지는 100% 면제하고 3회부터는 50% 감면한다.


군은 총 감면액이 3300만 원에 이를 것이라 예상한다.


구충곤 군수는 “앞으로도 코로나19 장기화로 직접적인 피해를 보고 있는 농가 지원 대책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추진하겠다”며 “촘촘한 방역으로 코로나19의 지역 사회 확산과 유입을 철저히 차단하는 동시에 지역 경제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호남취재본부 김영균 기자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