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종합] 확진자 증가세 꺾였지만…해외유입·격리위반 골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신규 확진자 46일 만에 50명 미만…통제불응·재확진 증가에 안심 일러

이투데이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이 지난달 25일 충북 청주시 오송읍 질병관리본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생 현황을 브리핑하고 있다.(사진제공=질병관리본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사회적 거리 두기에 대한 피로감도 퍼지는 모습이다. 지난달 초 저점을 찍었던 국민 이동량은 최근 다시 증가세로 돌아섰고, 검역조사 허위진술과 자가격리 위반 사례도 증가세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이날 0시 기준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전날보다 47명 증가한 1만284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신규 확진자가 50명을 밑돈 건 2월 20일 이후 46일 만이다. 신규 확진자를 50명 미만으로 줄이는 건 안정적인 확진자 관리를 위한 1차 목표치였다.

단 안심하긴 이른 상황이다. 신규 확진자는 줄었지만, 총 확진자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고, 해외유입과 시설 내 감염을 통한 지역사회 확산 가능성도 여전해서다. 이날만 해도 경기 의정부시 의정부성모병원, 대구 달성군 제2 미주병원, 서구 한사랑요양병원에서 확진자가 각각 4명, 4명, 1명 추가됐고 지역별로는 대구에서 격리 해제 후 재확진된 사례가 18건이나 나왔다. 확진자 해외유입도 증가세다. 이날 신규 확진자 47명 중 16명은 해외유입 사례였다. 검역 단계에서 7명, 지역사회에서 9명이 확인됐다.

더욱이 해열제 등을 복용하고 증상을 숨긴 채 입국하거나, 자가격리 중 외부활동을 하는 사례도 속속 적발되고 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검역조사에서) 본인의 진술이 맞았는지, 틀렸는지에 따라서 관련된 처벌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자가격리 위반의은 전날까지 137명이 확인됐다. 63명은 고발·신고로 경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 일각에선 전자팔지 부착을 통한 관리 필요성이 제기되기도 한다. 김 조정관은 “어떤 수단이 이 시기에 가장 효과적으로 정부 측에서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인지에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피로감이 확산하면서 사회적 거리 두기도 느슨해지는 모습이다. 지난달 마지막 주 국민 이동량은 1개월 전보다 16.1% 증가했다.

한편, 퇴원 후 재확진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격리 해제 후 2주간 자가격리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현재까지 확인된 재확진 사례는 총 50여 건이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은 “격리 해제 후 2주 정도는 개인 위생수칙을 철저히 하고 증상이 있을 때는 신고를 해결하도록 관리하고 있다”며 “아직은 그 환자들로 인한 2차 감염 발생 등이 확인되지는 않아서 좀 더 조사 결과를 보고 어느 정도까지 관리를 강화해야 하는지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투데이/세종=김지영 기자(jye@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Copyrightⓒ이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