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은행연합회 달려간 文대통령 "금융, 기업에 우산돼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대통령, 정례 수보회의 취소하고 금융 관계자들과 간담회

“지금이야말로 금융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

적극적 자금 공급 당부하며 “의도치 않은 과실 면책” 약속

이데일리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기업·소상공인 긴급 금융지원 현장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영환 김정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6일 은행연합회를 찾아 “위기의 순간 금융이 국민과 기업에게 희망이 되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기존에 예고된 수석·보좌관 회의를 취소하고 금융권을 찾아 기업·소상공인에 대한 금융 지원을 다시금 당부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2시 서울시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기업·소상공인 긴급 금융지원 현장 간담회’에서 “지금이야말로 금융의 역할이 가장 중요한 시기다. 비바람을 맞고 있는 기업들에게 든든한 우산이 되어주면 좋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 행보는 정부가 결정한 비상 금융 조치가 실질적으로 소상공인 및 중소·중견, 대기업에까지 실효성을 미칠 수 있게 금융권에 직접 당부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이 직접 주재한 제 1,2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정부는 100조원 규모의 비상금융 조치를 결정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민간 금융기관과 정책금융기관을 이끌고 계신 분들을 한자리에서 뵙는 것은 처음 있는 일”이라면서 “그만큼 비상한 경제 상황이기 때문이다. 의료진의 헌신이 환자를 구하듯 적극적 금융이 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 살릴 수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을 비롯해 민간금융을 대표하는 5대 금융지주 회장들과 국책은행, 보증기관을 포함한 정책금융기관장 등 금융권 대표들이 모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대책을 잘 마련했지만 적시적소에 시행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소상공인·자영업자분들이 대출받는데 여전히 어려움 많은 시점인데 이런 부분을 각별하게 챙겨달라. 기업에 대한 자금지원도 적시에 충분한 공급 이뤄져야 한다”고 협조를 당부했다.

아울러 “적극적으로 자금을 공급하는 과정에서 의도하지 않은 과실이 있을 수 있다. 특별히 다른 고의가 없었다면 기관이나 개인에게 정부나 금융당국이 책임 묻는 일 없을 것”이라고 금융권에 대한 ‘과실 면책’까지도 공언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