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슈 총선 이모저모

청주 총선 후보들 "테크노폴리스 개발 시민 논의의 장 마련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충북청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총선 후보에 보낸 질의 답변 공개

(청주=연합뉴스) 이승민 기자 = 청주 지역 21대 총선 후보자들이 청주테크노폴리스 개발 사업과 관련해 시민 논의의 장을 마련하자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자료사진]



충북청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충북경실련)은 6일 청주 지역 출마 후보자들에게 청주테크노폴리스 유적 보존 관련 질의 답변 내용을 공개했다.

질문은 청주테크노폴리스 3차 개발지구 내 유적지 보존 문제와 문화재 발굴 절차, 도시 난개발 관련 질문 등 5개 항목으로 구성됐다.

질문에 답변한 모든 후보는 전문 학자들이 청주테크노폴리스 유적지에 대해 시민에게 설명하고, 이를 토대로 시민 논의의 장을 마련하는 데 힘쓰겠다고 답했다.

모든 후보는 개발 계획 수립 시 문화재 발굴 및 보존에 대한 사항을 조사·검토하게 하는 내용의 입법도 필요하다고 답했다.

테크노폴리스 3차 개발지구 내 유적지 발굴 현장 상시 공개, 유적지에 대한 평가 완료 시까지 개발사업을 전면 중단과 관련한 질의에서는 후보별로 차이를 보였다.

상당구에 출마한 정정순(민주당) 후보는 유적지 발굴 정보를 시민들에게 항시 공개하는 것은 현장에서 일하는 연구원에게 어려움이 될 수 있다며 관리·감독을 철저히 한 뒤 시민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열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윤갑근(통합당) 후보는 역사적 사건이 일어난 유적지에 대해서는 원형을 보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청주테크노폴리스 3차 개발지구는 개발에 앞서 유적지 발굴·보존이 우선돼야 한다는 입장을 냈다.

질의에 대해 답변을 한 후보는 흥덕구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도종환·미래통합당 정우택, 상당구에 출마한 민주당 정정순·통합당 윤갑근·민생당 김홍배·정의당 김종대, 서원구에 출마한 민주당 이장섭·통합당 최현호·민생당 이창록, 청원구에 출마한 민주당 변재일·민중당 이명주 후보다.

청원구에 출마한 김수민 후보는 답변하지 않았다고 충북경실련은 전했다.

충북경실련 관계자는 "도심 공동화 현상·난개발 상황에 대해서는 모든 후보가 우려를 표했지만, 개발과 보존을 조화롭게 병행해야 한다는 식으로 원론적으로 답변한 후보들이 많아, 사실상 개발 지향적인 모습을 엿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청주테크노폴리스는 흥덕구 송절·외북·문암동 일대에 1차 152만7천여㎡, 2차 24만㎡의 산업단지 조성 사업을 추진한 데 이어 3차로 2024년 말까지 202만9천여㎡ 규모의 산업용지를 늘리는 내용의 개발 계획이다.

logo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