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남북관계와 한반도 정세

주한미군, ‘식초냄새 맡기’로 코로나19 검사…못 맡으면 추가 검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평택 주한미군기지 캠프 험프리에서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군 관계자들이 출입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발열 검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주한미군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의심자를 감별하기 위해 기지 출입구에서 식초를 이용한 ‘후각 검사’를 진행 중이다.

6일 미군 기관지 성조지에 따르면 대구의 미 육군기지는 기지 출입구에서 출입자를 대상으로 사과 식초 냄새를 맡을 수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

주한미군은 식초가 묻은 스펀지가 담긴 플라스틱 컵을 통해 냄새를 맡을 수 있는지 확인하고, 식초가 묻은 면봉으로 검사하는 방식도 도입했다.

대구기지는 “우리는 코로나19 감염자를 확인하기 위해 캠프 워커(대구 미군기지), 캠프 캐럴, 캠프 헨리 등의 출입구에서 무작위 후각 검사를 하고 있다”며 “냄새를 맡지 못하면 추가적인 검사를 한다”고 설명했다.

주한미군이 후각 검사를 도입한 것은 코로나19 감염자들이 ‘후각 상실증’을 겪는다는 의학계 분석에 따른 조치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19 증상으로 후각 상실증을 분류하지 않았지만, 관련성을 조사하고 있다.

주한미군은 냄새를 맡지 못하거나 식초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검사 과정에서 상태를 알려야 한다고 당부했다.

주한미군은 캠프 워커에서 시작한 후각 검사를 다른 기지로 점차 확대 운영할 방침이다.

한편 주한미군에서는 최근 닷새 연속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고 있다. 6일 기준 국내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된 미군은 총 19명이며 가운데 8명은 대구에 주둔하고 있다. 이 외에 평택 캠프 험프리스 기지에서 9명, 오산 공군 기지에서 2명이 확진됐다.

이지영 기자 lee.jiyoung2@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