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아베 "내일이라도 도쿄 등 7개지역 긴급사태 선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6일 총리 관저에서 마스크를 쓰고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강민경 기자 =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이르면 내일(7일) 일부 지역에 긴급사태를 선언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아사히신문 등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6일 오후 총리 관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쿄도와 사이타마(埼玉)현·지바(千葉)현·가나가와(神奈川)·오사카(大阪)부·효고(兵庫)현·후쿠오카(福岡)현 등에 긴급사태를 내일이라도 선언하겠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긴급사태 시한과 관련해 "1개월을 기준으로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 자문위원회에서 도쿄와 오사카 등 도시를 중심으로 감염자가 급증하고 있고 의료 현장에서는 이미 위기 상황이 발생하고 있기에 정부가 긴급사태 선언을 해야 한다는 의견을 줬다"고 설명했다.

다만 아베 총리는 "해외처럼 도시 봉쇄를 실시할 필요는 없다는 게 전문가 의견"이라고 덧붙였다.

일본 국회는 지난달 '신종 인플루엔자 등 대책 특별조치법'(이하 특별조치법)을 개정하면서 기존 신종플루 뿐만 아니라 코로나19과 관련해서도 '그 발생·만연이 국민 생명·건강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엔 총리가 '긴급사태'를 선언할 수 있게 했다.

이에 따라 아베 총리가 대상 지역과 기간을 정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긴급사태'를 선언하면 해당 지방자치단체장은 주민들을 대상으로 Δ불요불급한 외출 자제 Δ학교·영화관 등 다중이용시설 운영 정지 등을 정식으로 지시 또는 요청할 수 있게 된다.

최근 일본에선 코로나19 확진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도쿄의 경우 지난 4일과 5일 일일 신규 확진자가 100명을 넘었다. 6일에도 현재까지 83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pasta@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