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상폐 위기 코나아이, 회계사 출신 회계팀장 모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난달 비적정 감사의견 통보에 거래 정지

일각에선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지적도

[이데일리 유현욱 기자] 지난달 중순 예기치 못한 ‘비적정’ 감사의견을 통보받아 상장폐지 위기에 처한 코나아이(052400)가 경륜 있는 공인회계사(CPA) ‘모시기’에 나섰다. “하루빨리 상장폐지 사유를 없애기 위해서는 재무회계 전문가 관점에서 문제를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란 지적도 나온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코나아이는 지난 3일 한 유료직업소개사업자를 통해 회계팀장 모집 공고를 냈다. 경력 10년 이상에 우수한 소통 능력을 갖춘 회계사를 정규직 팀장급으로 채용한다는 내용이다. 기존 회계팀장이 일신상의 사유로 사임한 데 따른 공백을 속히 채우기 위함이다.

한 코스닥 기업 재무책임자는 “(코나아이가)비상 상황임을 고려하면 최소 연보수 1억5000만원 수준에서 협의를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코나아이 측은 “직급이나 연봉을 미리 정하지는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담당 업무 중 눈에 띄는 것은 ‘해외법인 관리’다. 코나아이가 감사인인 태성회계법인과 갈등을 빚은 것도 해외에 있는 종속회사 회계처리를 놓고서였다. 일종의 맞춤형 전력 보강으로 보아도 무방한 셈이다.

시가총액 2000억원대 코스닥 상장기업이 회계사 출신 회계팀장을 두는 것은 흔치 않은 만큼, 문제가 불거진 데 긴급 소방수를 투입해 해결하라는 조정일 코나아이 대표이사의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앞서 태성회계법인은 코나아이의 지난해 재무제표를 회계감사한 결과 지난달 19일 ‘한정’ 의견을 표명했다. “유의적인 부문으로 식별된 종속회사에 대한 각종 감사절차 요청사항을 징구 또는 검토하지 못했고 대체적인 절차로도 확인할 수 없었다”는 이유였다.

감사의견은 적정, 한정, 부적정, 거절 등 총 4가지로 분류된다. 적정을 제외한 나머지를 비적정 감사의견이라고 부른다. 비적정 감사의견을 받은 기업은 상장폐지 사유에 해당해 한국거래소가 주권 등 매매거래를 중지시킨다.

조 대표는 감사보고서 제출 직후 자사 홈페이지에 올린 글에서 “중국법인과 방글라데시 연구법인과 관련한 매출 상세 내역 등 서류 제출을 감사인으로부터 요청받았으나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일부 자료 제출이 늦어졌다”며 “방글라데시 법인은 코나아이로부터 연구용역을 수주해 매출이 발생하는 구조인데 방글라데시 회계기준이 한국과 달라 관련 서류에 대해 태성회계법인과 합의에 어려움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회계기준 위반이나 회계부정은 없었다”고 못 박으며 “재감을 받아 빠른 거래 재개에 힘쓰도록 하겠다”고 주주들에게 약속했다. 코나아이는 지난달 24일 거래소에 상장폐지 관련 이의신청서를 제출했고, 같은 달 27일 정기주주총회에서 주주들과 만나 현재 진행상황 및 향후 대응방안을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돌발 악재로 충격에 빠진 투자자들은 ‘일련의 조치들이 늦었지만 환영한다’는 입장이다. 최근 지방자치단체들이 너나없이 지역화폐 발행을 추진하면서 지역화폐 운영 대행 사업을 영위하는 코나아이는 수혜주로 떠올랐다. 키움증권은 지난달 5일 코나아이에 대해 “정부 정책에 따른 지역화폐 결제액 증가로 2022년까지 성장성은 담보돼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경기도가 지역화폐로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기로 하면서 경기 지역화폐 운영 대행 사업자인 코나아이 주가 상승 기대는 더욱 컸다. 한 개인 투자자는 “모처럼 온 기회를 살리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안타깝다”며 “회사 측이 신속히 대응해 실기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