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지표 악화에도 증시는 상승…주가 복원 첫걸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리츠증권 분석

"금융위기 당시 증시, 비관-희망-정상화-낙관으로 나뉘어"

"현재 '희망'…턴어라운드 기대 반영한 '고PER株 출현 기대"

[이데일리 고준혁 기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각종 경제지표가 악화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증시가 상승하고 있는 건 회복으로 가는 긍정적 신호일수 있다는 해석이 나왔다.

이진우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지난 금융위기 전후 주가 복원의 수순을 떠올려 보면 크게 4단계로 비관-희망-정상화-낙관”이라며 “주가수익비율(PER)과 주당순이익(EPS), 이 두 가지를 통해 설명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비관 단계에서는 PER과 EPS가 동반급락하고 희망 단계에선 EPS는 하향 조정되는 반면 PER는 상승하기 시작한다고 설명했다. 여기서 두번째 단계가 현 상황과 유사한 것으로 평가된다. 즉, 기업들의 영업이익이 감소하는 등 실적은 악화하는데 주가는 반등하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한 시황과 비슷하다는 것이다. 이 연구원은 “패턴만 놓고 본다면 두 번째 희망과 유사하다”며 “실적전망과 주가가 서로 반대로 가고 있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나머지 단계 중 3번째인 정상화는 EPS의 상향 조정이 시작되지만 반면 PER은 빠르게 하락하며, 마지막 낙관 단계는 PER과 EPS 모두 상승하는 시기다.

현 주식시장의 상황이 과거 금융위기 당시 2단계 ‘희망’과 같은 것인지에 대한 뚜렷한 확인은 PER가 높은 종목들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연구원은 “최근 며칠간 주가 반등으로 국면을 예단하긴 어려워 관건은 연속성”이라며 “비싸보이는 주식이 많아지기 시작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턴어라운드 기대감을 선반영한 고PER주가 나타나는 시그널이 필요하다”며 “최악은 지났다는 기대감이 개별 종목으로 녹아 들어야 한다. 금융위기 이후 주가 복원기에 주요국의 PER가 크게 상승했던 것도 이러한 맥락”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코스피 대장주인 삼성전자(005930)의 1분기 실적발표에서 영업이익이 6조원을 넘어 선방했는가의 관점은 중요하지 않을 수 있다고 평가했다. 고PER주의 출현이란 측면에서 해석할 필요가 있단 것이다. 이 연구원은 “첫 시험대는 삼성전자 1분기 잠정실적 발표”라며 “예고된 실적 부진으로 받아들일지 새로운 실적 불확실성을 자극할지 가늠해 볼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