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자·동·봉·진도 원격수업으로.…실시간 아니라도 평가·학생부 기재 가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내일부터 순차적으로 원격수업 개시]

교사가 직접 관찰·확인했다면

수업후 평가 학생부 기재토록

에세이 등 ‘부모찬스’는 차단

[교육부, 출결·평가·기록 가이드라인]

출석은 7일 이내 수업 들으면 인정

‘자동봉진’도 원격수업에 포함

교육현장선 공정성 시비 우려도


한겨레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6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교육시설공제회에서 열린 ‘1만 커뮤니티 온라인 임명식’에서 교원 대표들에게 화상으로 임명장을 전달하고 있다. 교육부는 온라인 개학을 지원하기 위해 전국 교사와 교육 공무원으로 구성한 ‘1만 커뮤니티’를 출범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전국 초·중·고교에서 원격수업을 진행하는 동안에도 비교과 영역인 자율·동아리·봉사·진로활동을 평가하고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에도 적을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원격수업 기간이 길어지면 평가의 공정성 시비 등 다양한 문제가 뒤따를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7일 교육부가 낸 ‘원격수업 출결·평가·기록 가이드라인’을 보면, 원격수업의 출결은 교과담당 교사가 차시(교시) 단위로 확인해 기록하고 담임교사가 1주일 단위로 종합하는 것이 원칙이다. 기본적으로 실시간 확인이나 학습관리시스템(LMS)의 접속 기록 등으로 출석을 확인하지만, 사후에 학습자료나 학부모 확인, 에스엔에스(SNS), 전화, 문자메시지 등으로 ‘대체 확인’을 해야 하는 상황까지 고려해 여유를 둔 것이다. 학생이 수업을 한꺼번에 몰아서 들을 수 있다는 우려에 교육부는 “담임교사가 중간중간에도 출석을 확인하며, 학생에게 연락해 수강을 독려하고 대체 학습을 안내하는 등의 지도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애초 교육부는 실시간 강의·토론, 화상 발표 등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서만 평가와 학생부 기재가 가능하다고 했었다. 그러나 이번 가이드라인에서는 실시간이 아닌 ‘수업 후’에라도 “교사가 직접 관찰·확인”이 가능하다면 평가와 학생부 기재를 할 수 있도록 적용 범위를 더 넓혔다. 예컨대 학생이 생활체조를 하는 영상이나 리코더를 연주하는 영상을 제출하면 교사가 이를 근거로 평가할 수 있다. 반면 에세이나 독후감을 작성하는 경우처럼 학생이 과제물을 직접 수행했는지 확인하기 어려우면 평가가 불가능하다. 교육부는 또, 수행평가 의존도를 낮추려고 각 시도교육청에 수행평가의 성적 반영 비율을 줄여달라고 요청했다. 원격수업을 하더라도 “등교수업 이후 지필평가 실시”는 기본 원칙이다.

자율·동아리·봉사·진로 같은 비교과 영역인 ‘창의적 체험활동’도 원격수업에 포함된다. 원격수업 실시를 두고 교육 현장에서는 비교과 교육이 축소되고 학생부종합전형 실시가 어려워질 것이라는 우려를 낸 바 있다. 이상수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은 “원격으로도 학생들이 학교 행사를 주도하고 진로 탐색을 한다거나 봉사 태도를 배우는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실시하고, 이에 근거해 평가와 학생부 기록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고등학교 3학년 1학기까지의 학생부 내용이 대입 수시에 반영된다.

교육 현장에서는 “세부적인 지침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반영됐다”고 평가하면서도 “다양한 문제 발생을 피할 순 없다”고 내다봤다. 나중에 대면 수업을 한다는 전제조건이 있긴 하지만, 당장 학생들이 모이지 않는 동아리 활동이나 자율 활동 등이 어떻게 가능할지, 원격수업에서의 평가는 어떤 기준으로 어떻게 적용할지, 수행평가에서 직접 수행을 확인한다 해도 부모의 도움이나 개입 등을 원천적으로 막을 수 있는지 등 의문이 끊이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전대원 실천교육교사모임 대변인은 “임시방편으로서 의미가 큰데, 원격수업이 예상보다 길어질수록 학생부에 대한 공정성 시비 등이 뒤따르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교육부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학기 전체를 원격수업으로 실시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 시도교육청과 협의하여 추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최원형 기자 circle@hani.co.kr

▶[연속보도] n번방 성착취 파문
▶신문 구독신청▶삐딱한 뉴스 B딱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