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금융감독원, “시장 변동성 확대… 개인, 신중하게 투자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아시아경제 구은모 기자] 금융감독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국내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돼 예측이 어려워진 만큼 개인 투자자들이 신중하게 투자할 것을 당부했다.


7일 금감원에 따르면 코스피200 변동성지수(VKOSPI)는 지난해 12월말 14.69포인트에서 올해 1월말 19.29포인트, 2월말 33.81포인트, 3월말 48.55포인트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시장의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국내 주식시장 변동성도 크게 증가한 것이다.


반면 개인 투자자의 주식 순매수 규모(코스피·코스닥 합계)는 1월 6조3000억원, 2월 6조원, 3월 12조7000억원 등 모두 25조원 수준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외국인은 16조3000억원 순매도했고, 기관은 9조6000억원 순매도했다.


금감원은 개인 투자자 중에는 주식시장에 내재된 리스크에 대한 인식 없이 투자에 참여하는 신규 투자자들도 상당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촉발된 주식시장 변동성 확대는 과거 금융위기와는 다른 양상으로 향후 주식시장에 대한 예측은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에 개인투자자, 특히 경험이 많지 않은 신규 투자자들은 현명하고 신중한 투자가 필요하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금감원은 투자 유의사항으로 '높은 기대 수익률에는 높은 위험이 따른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투자기간과 자금용도를 고려해야 하며, 대출을 이용한 주식투자는 더 큰 위험 내재하고 있다고 조언했다. 이밖에 주식 투자에 대한 결과는 모두 본인에게 귀속됨을 유의하라고 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구은모 기자 gooeunmo@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