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민언련, '검언유착 의혹' 채널A기자·검사 고발…"결탁해 이철 협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성화 기자 = 시민단체가 종합편성채널 채널A 소속 기자와 윤석열 검찰총장의 최측근으로 불리는 현직 검사 간 유착 의혹과 관련해 이들을 검찰에 고발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은 7일 오전 10시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1층 로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채널A 이모 기자와 성명불상자 검사를 협박 등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성화 기자 =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이 7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언유착 의혹과 관련해 채널A 기자와 현직 검사를 협박죄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2020.04.07 shl22@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서중 민언련 상임공동대표는 "채널A 기자가 검사를 언급하면서 이철 밸류인베스트코리아(VIK) 전 대표를 협박한 것은 취재 가이드라인 위반"이라며 "이런 잘못된 일들이 반복되지 않도록 사회적·법적 제재를 가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 법적으로 명백하게 협박이 성립한다고 판단, 협박죄로 고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대호 법무법인 덕수 변호사는 "이들은 이 전 대표에게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비위를 제보하지 않으면 더 무거운 처벌을 받을 수 있다거나 가족을 언급하며 해악을 고지했다"며 "누구나 공포감, 두려움을 느낄 만한 협박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현직 검사를 성명불상자로 기재해 고발한 이유에 대해서는 "특정 인물이 거론되고 있는 것은 알지만 단정하기는 이르다고 생각했다"면서도 "형사상 불이익을 주겠다는 것은 기자 단독으로 절대 할 수 없다. 기자가 고위 검사와 결탁해 형사상 불이익 의사를 전달하는 식으로 의사합치가 이뤄졌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앞서 MBC는 지난달 31일 채널A 기자와 현직 검사의 유착 관계 의혹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해당 기자는 윤 총장 최측근 검사와의 친분을 내세워 구속 수감 중인 이 전 대표 측에 유 이사장 비위를 제보해달라며 그를 압박했다.

이후 해당 기자의 발언이 담긴 녹취록과 이 전 대표에게 보낸 편지 등이 공개되면서 검언유착 의혹 보도가 이어졌다.

이에 법무부는 지난 2일 대검찰청에 정확한 진상파악을 위해 사건을 조사하라는 공문을 보냈다.

shl22@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