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선관위, 총선 투표 위해 코로나 자가격리 일시해제 검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4·15 총선을 9일 앞둔 6일 오후 서울 중구의 한 인쇄소에서 관계자가 투표용지를 확인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우성민 기자 =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4·15 총선에서 투표권을 행사하지 못하게 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자가격리자에 대해 일시적으로 자가격리를 해제하는 방안을 보건복지부 등 관계 부처와 협의 중인 것으로 7일 확인됐다.

선관위는 코로나19로 자가격리 중인 유권자들에 대해서도 투표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판단해 이들에 대한 일시적 자가격리 해제를 검토해달라고 복지부에 요청한 상태다. 총선이 불과 8일 앞으로 다가온 만큼 정부는 조만간 대책을 마련해 발표할 계획이다.

선관위는 코로나19 확진자를 치료하고 있는 생활치료센터에 오는 10∼11일 특별사전투표소를 운영할 예정이다.

선관위 관계자는 이날 아시아투데이와의 통화에서 “국민의 투표권 보장도 중요하지만 국민의 건강권도 중요한 가치”라면서 “국민의 건강 문제와 관련해 복지부에서 결정해야 할 부분이 있어 (일시 자가격리 해제 방안) 검토를 요청하게 됐다”고 전했다.

박종현 범정부대책지원본부 홍보관리팀장은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정례 브리핑에서 관련 질의에 대해 “현재 선관위를 중심으로 방역당국과 관계부처가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팀장은 “협의 막바지 단계에 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조만간 발표가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박영수 선관위 사무총장은 지난 5일 한국방송(KBS) ‘일요진단 라이브’에 나와 “선거권도 중요하지만 국민의 건강권도 그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밝혔다. 박 총장은 “그분들을 투표를 위해서 이동을 허용할 것이냐 하는 부분은 굉장히 어려운 결정이라서 아직도 정부에서 명확히 입장 정리를 못 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선거권은 국민이 가진 가장 중요한 참정권이고 헌법에 보장된 기본권”이라며 “선관위가 자가격리 중에 있는 시민들에 대한 선거권을 보장하는 어떤 조치라도 취한다면 서울시는 어떤 일이든 돕겠다”고 밝혔다.

선관위와 관계 부처는 시·도 단위로 자가격리자를 위한 별도의 투표소 마련 방안과 선거일에 자가격리자들을 대상으로 일정시간 자가격리를 해제하고 각 투표소에 마련된 임시기표소에서 투표하게 하는 방안 등을 놓고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