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日 결국 코로나19 긴급사태 선포..늦장 대응 비판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코로나19 확진 늘자 입장 바꾼 日정부

세계일보

부직포 마스크를 착용한 아베 신조 일본 총리. 가구당 천 마스크 2매를 나눠주기로 해 빈축을 산 아베 총리가 부직포 마스크를 쓴 모습이 카메라에 포착돼 논란이 일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긴급사태를 7일 선포한다.

앞선 3일까지만 해도 “긴급사태 선언을 내릴만한 상황은 아니다”라던 아베 총리는 도쿄에서 감염자가 급증하자 결국 긴급사태 선포에 나선 것이다. 일본 언론은 아베 총리가 경제적 타격을 우려하다 이제야 발령을 내렸다며 늦장 대응을 비판했다.

7일 아사히신문 등 현지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이날 아베 총리의 긴급사태 선언 후 8일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이 대언론 브리핑 과정에서 이를 선포할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일본 정부는 긴급사태 선언과 관련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아베 총리를 비롯해 스가 관방장관은 “긴급사태 선언이 필요한 상황이 아니다”라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이날 긴급사태가 늦어진 배경은 경제적 타격을 우려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아베 정권의 2인자인 아소 다로 부총리 겸 재무상은 지난 3일 긴급사태 선언을 빨리 발령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각료에게 “경제가 말도 안 되게 나빠진다”고 반대 입장을 드러내 왔다.

아사히는 “아베 정권의 중추를 떠받쳐온 두 사람의 의견이 총리에게도 영향력을 미쳤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나 지난 1일 아베 총리와 친분 있는 요코쿠라 요시타케 일본의사회 회장이 나서 “의료위기적 상황 선언”이라는 성명을 발표하고 일부 지역에서 병상 부족으로 의료 현장에서 대응할 수 없는 상황이 생길 수 있다고 경고 했다.

아베 총리는 이후 4일에는 도쿄에서의 확진자가 처음으로 100명을 넘기는 등 감염자가 급증하자 의료 붕괴 위기감을 느꼈다고 전해졌다.

또 긴급사태 선언으로 최소한의 경제활동을 유지하면서 감염 방지를 할 수 있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아울러 아베 총리는 엄격한 외출 제한으로 사람과 사람 간 접촉을 80% 줄이면 감염자 수는 감소세로 전환하게 된다는 니시우라 히로시 홋카이도 대학 교수의 주장에 큰 관심을 보여 왔다.

한편 7월 예정이었다가 결국 1년 연기된 도쿄올림픽을 개최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하지 않았다가 감염자가 폭증하는 상황을 불렀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아베 총리는 도쿄올림픽 연기 결정(3월 25일) 전인 지난달 14일 “현재 비상사태를 선언할 상황이 아니다"라고 코로나19 확산 우려를 불식하려 애쓰며 올림픽을 예정대로 개최하겠다고 강조했다.

결국 도쿄올림픽 연기가 결정되자마자 도쿄를 중심으로 일본 코로나19 감염자는 급증해 지난 6일 기준 4804명으로 늘었다. 도쿄 확진자만 1116명에 달했다.

아베 총리는 지난 6일 유전자 증폭(PCR) 검사 능력을 두 배로 늘리겠다고 밝혔으나 실제 검사 건수가 증가할지는 미지수다. 일본 정부의 적극적이지 않은 PCR 검사에 대한 지적은 계속되고 있으나 후생노동성 홈페이지에 따르면 지난 4일까지 누적 PCR 검사건수는 7만 4443건에 불과했다.

이동준 기자 blondie@segye.com

사진=교도/연합뉴스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