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무디스 "코로나19, 한국 신용등급 영향 제한적…등급 유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7일 오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지역거점병원인 계명대학교 대구동산병원에서 근무 교대를 위해 방호복을 착용한 의료진이 병동으로 들어서며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2020.04.07.lmy@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류병화 기자 = 글로벌 신용평가사 무디스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한국의 영향이 제한적일 것으로 보고 국가신용등급(Aa2')과 등급전망(안정적stable)을 기존대로 유지했다.

무디스는 6일(현지시간) 한국 국가신용등급에 대한 크레딧 오피니언 리포트에서 "글로벌 코로나19는 한국 경제에 전례 없는 도전을 안겨주지만 다각화와 높은 수준의 경쟁력으로 비슷한 그룹에 비해 중기적인 회복력을 보일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코로나19 확산은 무역과 공급망, 투자, 관광 등 여러 분야에서 한국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고 일부 산업과 금융기관들이 이미 신용등급 하락 압력을 받고 있지만, 한국의 국가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건실한 기관은 잠재적인 경제 및 금융 안정성 위험에 대한 완충장치를 제공하는 한편 정부의 재정 건전성은 상당한 경기부양적 지원을 가능하게 한다"며 "지정학적 위험 외에도 한국의 주요 신용 압박은 빠르게 고령화되는 인구의 장기적인 경제, 재정적 영향과 연관돼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올해 초 코로나19 발생은 세계 경제를 위협하며 무역, 공급망 연계, 투자, 관광 등 여러 경로를 통해 한국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며 "무디스는 일부 영향을 받는 산업과 금융 기관들이 이미 더 큰 신용 압력에 직면하고 있지만 한국의 주권적 지위에 대한 결과적인 부정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분석했다.

무디스는 북한과의 지정학적 리스크와 관련해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향한 명확한 길이 없어 지난해 초부터 무기 실험이 재개돼 입증된 것처럼 주기적으로 긴장이 재발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어떠한 군사적 충돌이라도 경제, 정부, 재정의 기능, 잠재적으로 국가의 지불 시스템을 손상시킬 것이므로 신용영향의 심각성은 충돌의 지속 기간과 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wahwa@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