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車생태계 붕괴 위기]부품사 지원, 최소 2년 장기대책 필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해외 자동차공장 셧다운 여파로 '돈맥경화'

매출액 절반으로 줄고 공장가동률도 50% 이하

공장가동 일수 줄여 버티지만 이달 넘기기 힘들어

신속 대출심사·심사기준 완화, 대출금 상향 등 주문

이데일리

인천남동공단에 위치한 자동차 부품 업체. (사진=송승현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이승현 송승현 기자] 인천남동공단에서 자동차 엔진 가스켓을 생산하는 A사는 이번 주부터 금요일에 공장 문을 닫는 주4일제를 시행하기로 했다. 코로나19로 인해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가동중단에 들어가면서 납품 물량이 25%가량 줄었기 때문이다. A사 관계자는 “과거에 아무리 어려웠을 때도 공장 휴업을 한 적은 없었다”며 “이번엔 최악의 사태에 대한 대비책을 생각할만큼 상황이 어렵다”고 토로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자동차산업이 큰 위기에 빠졌다. 국내 완성차업체들은 해외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수출길이 막히면서 올해 판매 감소가 명약관화하다. 더욱 문제는 완성차업체에 비해 체력이 약한 부품사들이다. 글로벌 자동차공장들이 셧다운되면서 거래가 막히자 유동성에 문제가 생겼다. 자칫 자동차산업의 생태계가 무너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7일 자동차산업연합회에 따르면 부품사들의 3월 매출 감소폭이 20~30%에 이르고 이달부터는 매출 감소폭이 훨씬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몸집이 작은 2차 협력사의 경우 3월까진 공장가동률이 60~70%로 유지됐으나 이달 들어선 50% 이하로 떨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자금여력이 부족한 부품사의 경우 A사와 같이 공장가동 일수를 줄이고 직원 휴직 등을 통해 버티고 있다.

문제는 이같은 상황이 장기화될 경우다. 유보자금이 거의 없는 부품사들이 장기간 납품대금을 받지 못할 경우 유동성 위기가 빠질 수 있어서다. 미국자동차 공장과 거래하고 있는 B사 관계자는 “지금까지는 어떻게든 버티고 있는데 만약 미국 자동차공장 셧다운이 이달말까지 이어진다면 인력감축 등 최악의 수단까지 동원해야 한다”고 위기감을 전했다.

유동성 확보가 절실한 상황이란 얘기다. 실제로 7일 자동차산업연합회가 주최한 금융기관과 자동차업체들간 간담회인 ‘코로나19 FAM’에 참석한 부품사들은 한국수출입은행에 기존 대출 연장과 추가 대출을 적극 시행할 것을 요구하면서 동시에 신속한 대출심사와 대출심사 기준 완화, 대출 한도 상향 등을 주문했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코로나 사태 초기에 공급망이 무너지면서 국내 공장이 가동중단되는 사태를 경험한 것처럼 부품산업이 무너지면 자동차산업 자체가 어려워진다”며 “코로나 사태가 끝나고 시장이 살아나는 2년여 정도 기간 동안 정부가 계속 지원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