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일본 코로나19 긴급사태 '반쪽' 시행…휴업 요청 보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긴급사태 선언을 보도한 일본 신문들

일본에서 코로나19가 급속 확산하는 가운데 도쿄 등에 긴급사태가 선언됐지만, 휴업 요청을 보류하는 등 선언에 따른 조치가 제대로 시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휴업 대상 업종의 범위를 놓고 일본 정부와 도쿄도의 판단이 엇갈리는 가운데 양측이 팽팽하게 맞서는 상황입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7일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억제하기 위해 '신형인플루엔자 등 대책특별조치법'(이하 특조법)에 따라 도쿄도, 가나가와현, 사이타마현, 지바현, 오사카부), 효고현, 후쿠오카현 등 7개 광역자치단체에 긴급사태를 선언했습니다.

긴급사태 선언은 이날 밤늦게 관보에 실리면서 발효됐습니다.

도쿄도는 긴급사태선언 전날인 6일 ▲ 기본적으로 휴업을 요청할 업종 ▲ 사회 기능 유지를 위해 운영이 필요한 업종 ▲ 시설의 종류에 따라 휴업이나 이용제한을 판단해야 할 업종 등 크게 3가지로 분류해 대응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고이케 유리코 도쿄 지사는 일본 정부에 긴급사태 선언을 일찍부터 사실상 촉구해왔고 선언 발표 후 휴업 권고 대상이 즉시 공표될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하지만 휴업 요청 대상 발표는 10일로 미뤘습니다.

도쿄도가 발표를 미룬 것은 일본 정부와의 견해차 때문으로 알려졌습니다.

마이니치신문의 보도에 의하면 도쿄도는 나이트클럽이나 라이브 하우스는 물론, 이발소나 주택 관련 용품을 광범위하게 취급하는 매장인 '홈 센터', 백화점 등 여러 업종에 휴업을 요청하는 방안을 추진했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일본 정부는 "기업의 움직임을 규제해서는 안 된다"고 제동을 걸었고 범위를 좁히도록 요구했다는 것입니다.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재생담당상은 7일 중의원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이발소나 홈 센터 등을 이용 제한 대상으로 삼는 것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날 오후 열린 협의에서 양측은 결론을 내리지 못했고 결국 휴업 요청은 미뤄졌습니다.

고이케 지사는 기자회견에서 "속도감도 매우 중요하다"며 일본 정부의 태도에 대한 불만을 드러냈습니다.

긴급사태 선언 자체가 늦었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줄다리기로 방역 대책이 지연되는 상황입니다.

도쿄를 제외한 나머지 6개 광역자치단체는 현 단계에서는 민간 시설에 대해 휴업 자체를 요청하지 않는다는 방침입니다.

구로이와 유지(黑岩祐治) 가나가와현 지사는 "보상과 세트가 되지 않으면 좀처럼 이해를 얻기 어렵다"고 휴업을 요청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습니다.

특조법에 휴업이나 각종 행사 취소 등에 따른 피해를 일본 정부가 보상하는 규정이 없는 것을 염두에 둔 대응을 보입니다.

휴업 요청 자체가 강제력을 지닌 것이 아니며 기준이 모호해 혼선을 유발한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도쿄도는 음식점의 경우 영업시간을 단축하되 원칙적 영업 대상으로 분류하고 술집에 대해서는 휴업을 요청한다는 방침이었습니다.

하지만 본격적인 술집을 표방하지 않은 여러 음식점이 술을 함께 제공하거나 점심때는 주로 식사를, 저녁에는 주로 술과 안주를 파는 식당도 많아 애초에 구분이 쉽지 않습니다.

(사진=연합뉴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권태훈 기자(rhorse@sbs.co.kr)

▶ '선거방송의 명가' SBS 국민의 선택
▶ 코로나19 속보 한눈에 보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