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총선 이모저모

[총선 D-7] 민주·시민당, 공동공약 릴레이…"청년신도시 10만호 공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회의원 국민소환제 도입…회의 불출석시 제명까지 가능하도록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서울 노원병 김성환 후보(가운데), 더불어시민당 양이원영(오른쪽), 정우식(왼쪽) 후보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그린뉴딜 관련 더불어민주당-더불어시민당 공동 정책 공약 발표 행사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동호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더불어시민당은 8일 청년·정치개혁 부문 4·15 총선 공동공약을 잇달아 발표하며 '원팀' 기조를 강조했다.

민주당 장경태(서울 동대문을) 후보와 시민당의 용혜인 비례대표 후보는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청년 부문 정책 공약을 내놓았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가 추진 중인 청년지원정책을 대폭 확대하겠다"며 "대학일자리센터와 청년취업아카데미 등 청년 일자리 지원 대책을 강화하고, 한국형 '갭 이어'(gap year·학업이나 직무를 중단하고 진로를 탐색하는 시간)인 '청년인생설계학교'를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또 "청년·신혼 맞춤형 도시를 건설해, 즉시 주택 10만호를 공급하겠다"며 "청년과 신혼부부 각각 100만 가구에 맞춤형 주거복지를 실행하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청년정치 활성화를 위해 당내 청년조직을 강화하고, 재정을 과감히 투자해 청년이 혁신하는 일하는 국회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회견에서 민주당 이원욱(경기 화성을) 후보와 시민당 정지영 비례대표 후보는 정치개혁 공약을 발표했다.

이들은 "국회의원 국민소환제를 도입할 것"이라며 "청렴의무위반, 직권남용 등 위법하고 부당한 행위를 한 의원을 지역주민과 국민이 직접 소환해 퇴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무노동 무임금법'을 추진, 의원들의 회의 불출석 비율에 따라 세비 삭감은 물론 징계까지 가능하도록 국회법을 개정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들은 "회의불출석방지법을 제정하겠다'며 "국회 상임위원회 회의 3분의 1 이상 불출석 시 상임위원 자격을 박탈하고, 본회의 4분의 1 이상 불출석 시 의원직 제명까지 가능하도록 하겠다"며 "불출석 예외 허용은 엄격하게 제약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d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