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김종인 "조국‧코로나 사태, 文 리더십 평가 총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총선, 文 정권 3년 리더십 평가해야"

"조국 전 장관 임명‧윤석열 검찰 와해, 리더십 상처 입어"

코로나 사태 관련 "경제 위기 앞에서 우왕좌왕…판단 못 내려"

CBS노컷뉴스 이정주 기자

노컷뉴스

미래통합당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가운데)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총선 D-7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래통합당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8일 "이번 총선은 지난 3년 동안 문재인 대통령의 리더십에 대한 평가를 가져올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총선 D-7 기자회견에 참석해 조국 전 장관과 코로나19 사태를 거론하면서 "문 대통령이 리더십에 엄청난 상처를 입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총선을 일주일 앞두고 조 전 장관 임명 당시 발생한 논란과 코로나 확산으로 인한 경제 위기 문제를 집중 부각하며 정권심판론을 재차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조 전 장관 사태를 거론하며 "여당이 제대로 된 판단을 해서 대통령과 협의를 했다면 그런 사태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며 "조 전 정관 임명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을 알면서 임명했는데, 여기서 여당 역할이란 게 아무것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검찰총장을 어떤 생각에서 임명했고, 조국 사태 과정에서 윤석열 검찰을 왜 와해시켰는지 등 이런 걸 놓고 볼 필요가 있다"며 "문제를 제대로 인식하고 해결 역량을 갖추면서 리더십이 확립되는데, 리더십 자체가 무너져버렸다"고 말했다.

노컷뉴스

미래통합당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총선 D-7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책 등을 놓고 현 정부의 방침을 비판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그렇지 않아도 3년 동안 경제가 실패하는 와중 코로나 사태를 맞아 대통령의 리더십이 보이지 않는다"며 "제가 예산의 20%를 줄여 긴급재원으로 정부가 조치를 취하라고 했는데, 긴급재정명령권은 몰라서 안 하는 것인지, 하기 싫어서 안 하는 것인지 아직도 결단을 못 내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내에서도 긴급명령을 발동해야 한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고, 안 된다며서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인다"며 "대통령이 스스로 판단해서 내릴 수밖에 없다. 사태를 막연하게 강 건너 불 보듯 보는 데서 대통령의 리더십이 어떤지 알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총선에서 통합당의 예상 의석수에 대해선 과반을 차지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김 위원장은 "과거 선거를 돌이켜보면, 대통령 임기 안에 실시된 총선이 6번 있었는데 한번을 제외하곤 여당이 이겨본 적이 없다"며 "지금의 사태는 과거 여당들이 선거를 치른 상황보다 더 나쁘다. 그런 측면에선 통합당이 과반을 차지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