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안철수 "국민의당 '비례 1당' 되면 양당 과반 못 넘어"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치 아무리 망가져도 꼼수정당 용인 안 돼"

뉴시스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공식 선거운동 첫 주말, 닷세째 마라톤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5일 오전 전북 남원시 춘향골공설시장에서 출발을 하고 있다. (사진=국민의당 제공). 2020.04.05.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유자비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8일 "비례대표 선거에서 국민의당을 1당으로 만들어주면, 정당 지지율 20% 정도를 주시면 어느 한 당도 50% 과반이 넘지 못하는 상태가 되고 국민 눈치 보게 된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이날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지역구는 선호하는 후보를 찍고 비례만큼은 꼭 국민의당을 선택하는 교차 투표를 해달라. 정치가 아무리 망가져도 위장정당, 꼼수정당까지 용인해서야 되겠는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안철수식 새 정치가 실패했다'는 지적에는 "지금도 계속 진행형이다. 7년 반 전 정치를 시작한다고 했을 때, 지금이나 제 초심은 변함이 없다"며 "우리나라 정치를 가장 하급으로 만든 제일 핵심적인 것이 양당"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거대 양당이 서로 이념에 사로잡혀서 전혀 서로 양보하지도 않고, 서로 싸우기만 하는 것을 해결하지 않으면 우리나라는 한 발짝도 미래로 갈 수가 없다"고 강조했다.

8일째 국토대종주 중인 안 대표는 마라톤 유세에 대해 "혈세 낭비를 하지 않고, 코로나19 시대에 요즘 유권자를 껴안는 사람들까지 나오는데 사회적 거리두기란 관점에서 정치인이 아무리 급해도 해선 안 되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마라톤 유세 자체가 국토를 한 발 한 발 걸으며 직접 접촉하기보다 지나가면서 말씀도 나누고, 온라인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모이면서 하는 유세 방식"이라며 "정치인의 체력과 정신력은 공익서비스를 한다는 입장에서 필수적인 덕목이다. 이것만큼 제대로 증명할 수 있는 것이 없지 않은가"라고 덧붙였다.

라임자산운용 펀드 환매 중단 사건과 관련해선, "피의자 보호는 좋지만 권력형 비리사건, 공직자 부패사건 등 굉장히 수많은 국민들이 피해받는 사건은 공익적인 차원에서 국민이 수사 상황을 제대로 알아야 한다"며 "이를 조국 전 장관이 장관 시절에 막아서 고쳐야 한다"고 했다.

이어 "본인이 수사를 받는 상황에서 이런 규정을 만들고 제일 먼저 그 법을 적용받았다"며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비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abiu@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