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보험산업, 코로나로 건전성 악화 우려…당국, 위험보장 등 지원 필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코로나19 확산으로 보험사는 보험영업은 물론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으로 자산, 부채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이에 금융당국은 보험부문이 위험보장 및 실물부문 지원을 강화하고, 극단적인 상황에서 시장불안을 증폭시키지 않도록 금융안정성을 제고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보험연구원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코로나19 영향 및 보험산업 대응과제' 보고서를 8일 발간했다.

보고서에서는 코로나 19 감염병 확산으로 '실물경제 부진 →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 경기침체'로 인해 보험산업의 불확실성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특히 코로나 19는 과거 사스(SARS), 메르스 발생 당시와 비교가 불가하며 향후 전개를 예측할 수 없는 전례없는 사건이라며 감염병에 따른 실물경제 충격으로 인해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보험사는 보험영업은 물론이고 금융시장을 통한 투자영업과 지급여력에도 영향을 받고 있다. 보험사의 보험료 매출과 보험금 비용에 직접적인 영향이 미칠 뿐만 아니라 주가, 신용스프레드, 환율 등 변동성이 확대되고 그에 따른 금리 인하가 이어지면서 보험사의 자산, 부채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보고서에서는 2000년 이후 발생한 신종 감염병(사스, 메르스 등)은 확산기간이 길지 않아 영향이 미미했으나 코로나19가 장기화된다면 보험금 증가, 재보험사 손해율 급등, 해지율 증가 가능성이 있다고 예측했다. 실손보험 등 건강보험의 사망 및 질병률 급등에 따라 보험금이 증가할 수 있고, 이로 인한 재보험사 손해율이 증가하고 원수사의 재보험자산 건전성이 훼손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한 실물 경제 어려움으로 인해 보험계약에 대한 해지율이 증가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에 올 상반기 신계약 실적은 악화될 것으로 전망되며, 신종 코로나 확산이 상반기 내에 진정된다 하더라도 영업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상당기간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금융시장 불확실성 증가는 보험사 순자산가치 감소와 신규 투자에 대한 수익률 감소를 가져와 건전성 및 수익성을 악화시킬 수 있다. 또한 코로나 19로 인한 금리 하락과 저금리 지속은 보험사의 당기순익과 실질적인 지급여력을 약화시키는 방향으로 작용하게 된다. 보험사 운용자산의 대부분을 채권이 차지하고 있어 신용스프레드 확대와 금리 하락이 주가 하락보다 보험사 지급여력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는 것이다.

이에 단기적으로 금융당국은 검사 및 감독에 대한 보험사의 운영 부담을 줄여 보험사가 소비자에게 상품 및 서비스 제공을 원활히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극단적인 상황에서 시가 기준 지급여력제도(K-ICS)의 기계적인 운영은 과도한 행정개입 가능성이 있는 만큼 이를 대비해 제도 유연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hsk@fnnews.com 홍석근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