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유로그룹, 16시간 토론에도 코로나19 경제대책 합의 실패…"9일에 재논의"(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나주석 기자]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 재무장관 협의체인 유로그룹이 16시간의 토론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발생하는 경제적 타격에 대응하기 위한 경기 부양책 합의에 실패했다.


8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마리오 센테노 유로그룹 의장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장관들이 합의에 다가갔으나 아직 합의를 한 것은 아니다"라고 글을 남겼다. 그는 9일에 추가 논의를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센테노 의장은 "내 목표는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둔화에 대응한 EU의 안전망"이라면서 이를 통해 근로자와 기업, 국가를 지키고 상당한 규모의 경기 회복 플랜을 마련하려한다고 강조했다.


유로존 재무장관들은 전날 오후 4시부터 자정을 넘겨 이날까지 총 16시동안 화상회의를 진행하며 토론을 했지만 결국 합의에 실패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달 26일 EU 27개 회원국 정상들이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경제 대책을 마련하는 데 2주간의 시간을 주자면서 마련된 자리다. 유럽 국가들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잇따라 이동제한령 등을 시행하면서 경제적 타격이 커졌고 이에 따라 긴급 경제 대책의 필요성이 커졌다.


이날 회의에서는 예상대로 프랑스와 이탈리아, 스페인 등 코로나19에 EU가 적극적으로 재정을 투입해야한다고 주장하는 국가들과 독일, 네덜란드 등 매파적 입장을 견지하는 국가들이 충돌했다.


이들은 유로존 공동 채권을 의미하는 일명 '코로나 본드' 발행 문제를 놓고 의견 대립을 하고 있다. 코로나 본드 방안은 2010년 유로존 재정 위기를 계기로 제기된 '유로본드'와 유사하다. 유로본드는 회원국들의 재정 리스크를 분담하기 위해 회원국이 개별적으로 발행하는 국채를 대신해 회원국 공동으로 발행하는 채권이다. 유로본드 논의 당시 각 회원국이 공동 지급 보증하는 방식 등이 제안됐으나 회원국 간 입장 차이가 너무 커 결국 성과를 내진 못했다.


이 외에 EU의 상설 구제금융기구인 유로안정화기금(ESM) 구제기금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도 논의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독일과 네덜란드 등은 이 기금 활용에 반대해왔지만 최근 찬성 입장으로 돌아선 것으로 보인다는 외신 보도들이 이어졌다. 재정상태가 양호한 이들 국가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선 자국 정부가 재정지출을 먼저 확대해야 한다고 입장을 고수해 왔다.


블룸버그는 소식통을 인용해 이날 회의에서 합의가 이뤄지지 못한 주요 원인에 대해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유럽의 긴급 구제금융 사용 한도를 두고 네덜란드와 이탈리아 간에 의견 충돌이 있었다고 전했다. 또 공동성명서 문구 중 코로나 본드 발행을 둘러싼 표현을 놓고 신경전이 벌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로베르토 괄티에리 이탈리아 재무장관은 유로존차원의 공동 대응을 위해 코로나본드라는 표현을 사용할 것을 요구했다. 반면 봅커 훅스트라 네덜란드 재무장관 등 북유럽국가 재무장관은 기존에 나온 대책으로 이번 위기 대응이 가능하다면서, 공동채권 발행 등에 대해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다.


훅스트라 장관은 "전체적인 대응 방안에 합의하기에는 너무 이르다"면서 ESM의 자금을 사용해야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