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중 후베이성 우한, 1814시간 만에 봉쇄 풀렸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8일 0시 봉쇄 해제…고속도로 요금소 대기 차량 일제히 ‘탈우한’

철길·하늘길도 개방…열차 이용 5만5천명 전국 각지로

“최악 경험한 우한 시민, 봉쇄 해제 뒤에도 외출 삼가”


한겨레

8일 봉쇄가 풀린 중국 후베이성 우한의 한커우 기차역 앞에서 마스크를 쓴 승객들이 역사 안으로 들어가기 위해 줄을 서 있다. 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진원지인 중국 후베이성 성도 우한의 봉쇄 조치가 8일 0시에 해제됐다.

<신경보> 등 중국 매체들은 이날 “지난 1월23일 오전 10시부터 전면 봉쇄됐던 우한으로 향하는 도로가 1814시간 만에 열렸다”며 “우한 들머리 고속도로 요금소가 개방되면서, 건강 상태 검사를 마치고 기다리던 운전자들이 봉쇄가 풀린 직후 일제히 빠져나갔다”고 일제히 전했다.

76일 간 막혔던 철로도 뚫렸다. 이날 0시24분엔 산시성 시안에서 출발한 광둥성 광저우행 열차가 우한 우창역 플랫폼에 들어섰다. 후베이성 이외 지역으로 향하는 첫 열차는 한커우역에서 오전 7시6분께 출발한 광시좡족자치구 난닝행 열차였다. <신화통신>은 우한 철도당국 자료를 따 이날에만 모두 5만5천여명이 우한발 열차표를 예매했으며, 이 가운데 40%가 중국 제조업의 심장부인 광둥성을 위시한 주강 삼각주 지역으로 향하는 승객이라고 전했다.

또 이날 오전 7시25분엔 우한 톈허공항에서 하이난성 산야로 향하는 중국동방항공(MU2527) 소속 항공기가 이륙하는 등 하늘길도 뚫리면서, 철저히 고립됐던 우한과 바깥세상을 연결하는 통로가 모두 연결됐다. 관영 <중국중앙방송>(CCTV)은 “봉쇄 해제 직후부터 전국 각지에서 신선한 채소와 과일이 우한으로 공급되고 있다”고 전했다.

길은 뚫렸지만, 우한 주민들은 여전히 바깥 출입을 삼가는 모양새다. <비비시>(BBC) 등 외신들은 “최악의 상황을 직접 경험한 탓에 우한 시민들이 쉽게 긴장을 풀지 못하는 모양새”라고 전했다. 후베이성과 우한시 방역당국도 봉쇄 해제 직전 공지문을 내어 “방역 의식을 철저히 유지해야 한다. 외출을 최대한 줄이고, 반드시 필요한 경우 제외하고 주거단지, 도시, 성 밖으로 나가지 말라”고 경고했다.

이날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 집계 결과, 전날 중국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모두 62명으로, 이 가운데 59명은 해외 역유입 사례다. 우한 봉쇄 이후 처음으로 사망자가 없었던 6일과 달리 7일엔 상하이와 후베이성에서 각 1명씩 2명의 사망자가 나왔다. 무증상 감염자는 137명 늘었다.

베이징/정인환 특파원 inhwan@hani.co.kr

▶[연속보도] n번방 성착취 파문
▶신문 구독신청▶삐딱한 뉴스 B딱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