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슈 총선 이모저모

총선 투표 못 한 재외동포, '정치세력화' 필요성 제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재외국민 보호·권익 대변" VS "동포사회 분열·갈등 심화"

연합뉴스

로스앤젤레스 총영사관 '재외선거 중지됐습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 총영사관 입구에 4·15 총선 재외투표 선거사무 중단 안내문이 부착되어 있다. 이번 재외선거에서는 55개국 91개 공관이 선거 사무를 중지했다. [로스앤젤레스 총영사관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강성철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선거 사무 중지 결정을 내린 곳이 전체 지역의 반이 넘을 정도였던 재외국민 선거가 6일 끝나자마자 재외동포를 중심으로 정치세력화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코로나19로 참정권을 잃어 헌법재판소에 헌법 소원을 내고, 우편·인터넷 투표를 조속히 시행해야 한다는 요구에 이어 또 다른 돌파구로 창당을 들고 나온 것이다.

남문기 미주한인회장협회 회장은 8일 연합뉴스와의 전화 통화에서 "여당은 재외국민과 재외동포를 대변할 비례대표를 단 한명도 후보로 추천하지 않았고, 야당도 당선권 밖인 35번과 36번에 후보를 올렸다"며 "이는 214만표를 가진 재외 유권자를 무시하는 처사"라며 비난했다.

남 회장은 "재외국민 보호와 재외동포들의 권익을 궁극적으로 찾기 위해서는 '재외국민당' 또는 '재외동포당'을 창당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정배 아중동한인회총연합회 회장은 "아프리카와 중동 21개국에서 재외선거 사무가 중지돼 참정권 행사할 기회조차 무산됐다"며 "각 당이 총선에 재외동포를 위하는 공약(公約)을 넣었다지만 투표조차 못 하게 하는 걸 보면 결국 말뿐인 공약(空約)이다. 이제는 재외동포의 목소리를 대변할 정치 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경노 미국 전 뉴욕한인회장은 "뉴욕은 공관별 재외국민 유권자 등록이 6천219명으로 호찌민과 도쿄(東京)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을 정도로 투표에 관심이 많았지만 아무도 참가하지 못했다"며 "코로나19 확산은 미리 예견돼 있었음에도 아무런 대안을 준비 못 하고 선거사무 중지를 내린 건 유권자를 무시한 처사"라고 꼬집었다.

이 회장은 "해외에 나오면 모두 고국이 잘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다양하게 응원하는데 그중에 하나가 재외선거 참여"라며 "주류사회에도 영향력을 행사하는 동포들이 모국과 거주국 간 가교역할을 본격적으로 담당할 정치적 연대를 이제부터라도 논의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21대 총선 실질 재외 투표율 48.2%
중국 상하이 총영사관에 마련된 재외선거 투표장에서 투표를 마친 박상윤 상하이한인회장과 한인회 임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번 재외선거는 선거사무 중지된 지역을 제외한 유권자 대상 투표율이 48.2%로 역대 재외선거 총선 가운데 최고 기록을 세웠다. [상하이한인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선관위는 역대 최저인 23.8%의 투표율이라고 밝혔지만 등록 유권자의 절반가량이 투표 참여 자체를 못 한 상황을 고려하면 실질적인 투표율은 역대 최고라며 재외국민의 국내 정치 관심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곽상렬 뉴질랜드 재외국민유권자연대 대표는 "17만1천959명 가운데 선거사무를 중지하지 않아 투표가 가능했던 재외선거인은 8만7천269명으로 이 가운데 4만858명이 투표에 참여했으므로 실질 투표율은 48.2%"라며 "이는 재외선거를 시작한 19대(2012년·45.7%)와 20대(2016년·41.4%)와 비교해도 역대 최고"라고 설명했다.

곽 대표는 "더욱이 36개 공관에서 투표일을 단축한 데다 코로나19가 세계적으로 대유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나온 투표율이므로 정치권에서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질주 브라질 상파울루 재외국민유권자연대 대표도 "선관위가 재외국민 안전과 건강을 위해 선거사무를 중지했다고 하지만 여·야 정치권은 물론이고 당사자인 동포사회에도 의견을 전혀 묻지 않고 일방적으로 결정을 내렸다"며 "재외국민 권익 신장을 위해 선거 참여 캠페인을 벌여온 것이 한순간 공염불이 됐다. 해외 유권자 배려는 처음부터 안중에도 없었던 것"이라고 말했다.

여익환 세계한인언론인연합회 사무총장은 "749만명의 재외동포 가운데 선거권을 가진 재외국민이 214만명에 이르지만 여·야 모두 재외동포 출신의 비례대표 국회의원 선출에 소극적인 게 현실"이라며 "각국 회원사들이 재외동포를 위한 당을 만들어 대륙별 대표를 국회에 입성시켜야 한다는 여론이 들끓는 상황을 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각국의 재외선거 참여를 독려해온 세계한인민주회의의 정광일 사무총장은 "유권자임에도 이번 총선에서 철저히 소외됐던 재외동포, 국내거주 조선족·고려인, 다문화인 등이 연대해 20대 대선에서 목소리를 내는 정당을 만들자는 의견이 빗발치고 있다"며 "내·외 동포 간 화합만이 아니라 통일에도 이바지할 수 있는 '재외동포 참여 남북교류협력당(가칭)' 추진위가 조만간 결성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사무총장은 "재외동포가 주축이 된 정치 세력이 만들어지면 가장 먼저 재외선거 우편·인터넷 투표를 시행하는 선거법 개정과 동포와 다문화를 아우르는 '재외동포청' 설립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당 창당이 능사가 아니라는 반론도 있다.

말레이시아에서 헤닉권코퍼레이션을 운영하는 권병하 전 세계한인무역협회 회장은 "재외국민 투표로 동포 사회의 지역 갈등은 더 심화해 있다. 그런데 당을 또 만드는 것은 갈등과 분열을 고조시키는 결과일 뿐"이라고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연합뉴스

코로나19 영향 재외선거 절반 투표 못해 (PG)
[권도윤 제작] 일러스트



ghwang@yna.co.kr

wakaru@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