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총선 이모저모

[4·15 총선 격전지 탐방] 여야 잠룡 대결…종로 민심은 '신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4·15 총선을 맞아 여야 후보들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이들은 상대 후보를 의식하면서도 '자기 후보 알리기'에 여념이 없다. 이에 '메트로신문'은 서울 지역 중 격전지로 꼽히는 선거구를 찾았다. 그곳에 사는 주민들은 격전지로 꼽히는 상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지 들어보기 위해서다. 올해 총선이 '정부 중간평가' 성격을 띄는 만큼 '메트로신문'은 문재인 정부와 야권을 대표하는 인사가 경쟁하는 곳으로 찾아갔다. '메트로신문'이 꼽은 서울 지역 격전지는 '정부 중간평가' 성격으로 평가되는 광진구을, 동작구을, 종로다. <편집자 주>

서울 종로구는 지난 16대 총선부터 20대 총선까지 지역구 총선 투표율(16대 57.6%, 17대 64%, 18대 52.2%, 19대 57.2%, 20대 62.9%)이 총선 전체 투표율(16대 57.2%, 17대 60.6%, 18대 46.1%, 19대 54.2%, 20대 58%)보다 다소 높은 곳으로 꼽힌다. 총선 전체 투표율과 종로구 총선 투표율의 평균 격차는 2.98%포인트다. 종로 주민들은 총선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는 데이터다.

특히 21대 총선에는 박근혜 정부의 마지막 총리였던 황교안 후보와 문재인 정부 최장수 총리였던 이낙연 후보가 맞붙어 이목이 쏠린다. 이들은 각각 여권과 야권의 잠룡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에 종로구 선거 결과가 미리 보는 대권 경쟁이 되는 모습이다. 주민들은 이번 선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6일 본지가 종로구 일대에서 만난 주민들은 신중한 태도를 보이거나 결정을 유보하며 선택에 고심을 거듭했다.

"코로나로 인한 싸움보다 침체된 경제 회복에 집중해야 하는데…" 동숭동에 거주하는 박창배(남·74)씨는 "누구를 뽑을지 정하지 못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통인시장에서 만난 김분식(여·60)씨도 "아직 확신이 없다"면서 "주위에서는 2번(황 후보)을 많이 찍는다. 1번(이 후보)을 찍는다는 사람도 간혹 있다"고 말했다.

낙산공원에서 만난 주민도 "아직 마음을 못 정했다"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이 주민은 기자에게 "선거는 뚜껑을 열어봐야 안다. (선거가) 이렇다 저렇다 하는 것을 내가 어떻게 알겠냐"면서 "후보들이 동네를 오가며 유세하는 것은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20대 주민인 최혁(남·24)씨는 "솔직히 (두 후보가) 차기 대권 주자를 하기 위해서 나오는 것 같고 그 나물에 그 밥 같다는 느낌이 든다. 진영 논리에 얽매이기보다 지역 주민들을 위한 실용적인 공약을 내세우는 후보를 뽑을 것 같다"고 답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역 주민들의 '고심하는 분위기'를 의식한 듯 두 후보는 아침저녁으로 인사와 거리 유세에 집중했다. 이 후보는 7일 오전 9시 30분 종로구 재동사거리 거리 유세를 시작으로 오후 5시 30분 동묘앞역 10번 출구 유세까지 이어갔다. 유세에서 이 후보는 정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관련 대책을 "비교적 훌륭하다"고 평가한 뒤 "코로나19라는 전염병도 퇴치하고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경제적 위축도 완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반면 황 후보는 중구 황학동 중앙시장 앞에서 지상욱 중구·성동구을 후보와 합동 유세를 한 자리에서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 소득주도 성장 등을 두고 "잘못됐다"며 "문재인 정부를 향한 심판의 날이 다가오고 있다"고 날 선 비판을 했다. 황 후보는 합동 유세 전 서울 용산역에서 통합당의 비례대표 위성 정당인 미래한국당과 함께 '호남행 국민통합열차 환송'을 가졌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양 후보 측 관계자들은 지역 주민들이 지지할 후보 찾기에 고심하는 상황을 두고 '정중동 행보'로 돌파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이 후보 측 관계자는 6일 본지와 만난 자리에서 "선거를 전략적으로 접근하진 않고 종로의 모든 곳을 세 번 이상 가자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한 번 가고 마는 선거 유세가 아니라 유권자에게 한 발 더 다가가고 싶다"고 말했다. 황 후보 측 관계자도 "저희는 지금까지 하던 대로 열심히 하겠다"고 짧게 답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