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삼성, '대국민 사과' 시기 늦춰달라…준법감시위 "5월 11일까지 연장"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삼성준법감시위는 8일 오후 자료를 통해 "지난달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한 삼성그룹 7개 계열사에 보낸 권고문에 대해 삼성 측이 회신 기한을 연장해 줄 것을 요청했고, 이에 오는 5월 11일까지 회신 기한을 연장하기로 했다"라고 밝혔다. /더팩트 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준법감시위 "삼성 권고문 회신 기한 5월 11일까지 연장"

[더팩트 | 서재근 기자] 삼성 측이 준법감시위원회(준법감시위) 측에 권고문에 대한 회신 기한 연장을 요청했다.

8일 준법감시위 측은 "지난달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한 삼성그룹 7개 계열사에 보낸 권고문에 대해 삼성 측이 회신 기한을 연장해 줄 것을 요청했고, 이에 오는 5월 11일까지 회신 기한을 연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준법감시위는 지난달 11일 이재용 부회장과 삼성전자, 삼성전기, 삼성SDI, 삼성SDS, 삼성물산, 삼성생명, 삼성화재 등 7개 관계사에 권고문을 보내 △경영권 승계 △노동 △시민사회 소통을 골자로 한 준법의제를 전달했다. 당시 준법감시위 측은 오는 10일까지 과거 총수 일가의 그룹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준법의무를 위반하는 행위가 있었던 점에 대해 그룹 총수인 이 부회장이 반성과 사과는 물론 향후 경영권 행사 및 승계와 관련해 준법의무 위반이 발생하지 않을 것임을 국민에게 공표해줄 것을 권고한 바 있다.

삼성은 준법감시위 권고 이후 자체적으로 권고안 이행 방향과 주요 내용에 관해 논의에 착수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확산으로 대내외 사업영역 전반에 걸쳐 심각한 위기 국면을 맞으면서 권고안 논의 일정에 차질이 불가피해졌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팩트

준법감시위에 따르면 삼성은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위기 상황에 직면하면서 권고안과 관련한 이행방안 도출 작업에 차질이 불가피해졌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팩트 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준법감시위는 "삼성은 모든 경영진과 임직원들이 코로나19 사태에 대처하기 위해 비상경영체제로 대응해야 하는 긴박한 상황이 지속하는 가운데 이행방안을 최종 도출하기 위해 내부에서 심도 있는 논의와 다양한 의견을 조율하는 데 필수적인 의견청취, 회의, 집단토론, 이사회 보고 등의 절차를 진행하는 과정이 예상보다 더 시일이 소요되고 있다는 점을 들어 당초의 이행기한보다 최소한 1개월 더 기한을 연장해 줄 것을 희망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에 준법감시위는 당초에 정한 시한을 그대로 고수하기 보다는 삼성이 충실한 이행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하는 것이 부득이 하다고 판단하여 삼성의 기한 연장 요청을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준법감시위는 대외 상황을 고려해 삼성 측의 요청을 수용하겠다는 견해를 밝히면서도, 예정된 기한을 지키지 않은 것에 대한 실망감도 감추지 않았다.

김지형 준범감시위원장은 "삼성 측에서 원래 정해준 기한을 지키지 못한 것은 실망스러운 일이라면서 권고안 회신에 높은 관심을 가진 분들을 다시 기다리게 한 것은 결과적으로 유감이 아닐 수 없다"라며 "삼성 측은 비록 어려운 여건 이기는 하지만 최대한 노력해서 하루라도 빨리 앞당겨 최선의 방안을 도출해 내는 것이 국민적 기대에 부응하는 최소한의 도리라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준법감시위는 여러 후속 논의를 위해 오는 21일 오후 2시 사무국에서 임시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likehyo85@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