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與 남양주을 지역위원회도 '선별적' 재난긴급지원금 지급 제동(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71만 시민에게 지역화폐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라"

"일방적 시정 운영에 유감"

뉴스1

8일 유튜브를 통해 코로나19 남양주시 재난긴급지원금 관련 브리핑하는 조광한 남양주시장 ©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남양주=뉴스1) 이상휼 기자 = 8일 경기도내 30개 시·군과 달리 '선별적' 재난긴급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한 남양주시의 결정에 더불어민주당 남양주을 지역위원회도 유감을 표명하며 제동을 걸었다.

더불어민주당 남양주을 지역위원회는 이날 오후 "남양주시는 71만 시민에게 지역화폐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냈다.

위원회는 성명서에서 "남양주시는 경기도 31개 시·군 가운데 유일하게 긴급재난지원금 결정을 미뤄오다가 이날 시민 80%에게만 1인당 현금 15만원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면서 "이러한 남양주시의 결정은 더불어민주당이 전 국민에게 긴급재난지원금을 지원하기로 했고, 경기도가 도민 전체에게 지급하기로 한 것에 비춰볼 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로 절망에 빠진 시민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긴급재난지원금은 복지대책이 아닌 긴급재난대책이다. 코로나19로 전례없이 모든 시민이 피해를 입고 있는 상황에도 일부 시민에게만 지급하겠다는 남양주시 결정은 매우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또한 "지역화폐는 사용기한과 사용처가 명확하여 단기간에 소비를 진작시켜 소상공인과 지역경제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현금 지급 결정은 반드시 재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남양주시는 긴급재난지원금을 71만 남양주시민 모두에게 지급할 것, 긴급재난지원금을 지역화폐로 지급할 것"을 재차 요구했다.

위원회는 "남양주시는 더불어민주당 지역위원회와 당정협의는커녕 사전설명조차 없는 일방적인 시정 운영에 유감을 표명한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신민철 경기 남양주시의회 의장 등 더불어민주당 시의원 12명 전원도 시의 결정에 제동을 걸고 "남양주시는 모든 시민들에게 재난지원금을 현금이 아닌 지역화폐로 지급하라"고 요구했다.

여당 소속 시의회 의원들과 지역위원회가 잇따라 '소통', '유감' 등을 표명하면서 "모든 시민들에게 현금이 아닌 지역화폐로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라"고 요구하는 상황이다.

앞서 이날 오전 조광한 시장은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전 주민의 80%에 대해 1인당 15만원의 재난긴급지원금을 현금 지급한다"고 밝혔다.

지급기준은 정부의 지급기준인 소득하위 80%를 남양주시에 적용한 것으로, 전체 26만9000세대 중 80%인 21만5700세대만 지급받을 수 있다. 나머지 상위 20%와 공무원은 시의 재난긴급지원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다.
daidaloz@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