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KT "인공지능 기술로 목소리 찾아드려요"…목소리 찾기 프로젝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정윤주 기자 = KT[030200]가 9일부터 30일까지 인공지능(AI) 기술로 목소리를 구현해 주는 '목소리 찾기' 프로젝트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9일 밝혔다.

참가 대상은 청력 또는 목소리를 잃은 사람이다. 자연스러운 목소리를 구현하기 위해 녹음 작업에 참여할 수 있는 2촌 이내 동성 가족 구성원이 2명 이상 필요하다. 여성 참가자의 경우 엄마·자매·딸 등이 해당한다.

KT는 선발된 참가자에게 AI 기술로 얻은 목소리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

앱에는 '내 목소리 재생'과 '실시간 음성 통화' 두 가지 기능이 있다.

'내 목소리 재생'을 이용하면 앱에 입력한 텍스트를 상대방에게 음성으로 들려줄 수 있다.

'실시간 음성 통화'는 청각 장애인이 통화 중 앱에 텍스트를 입력하면 상대방에게 텍스트를 음성으로 들려주고, 상대방의 음성을 문자로 변환해 청각 장애인에게 보여주는 기능이다.

이 프로젝트는 KT 융합기술원에서 연구한 '개인화 음성합성(P-TTS)'과 'AI 딥러닝' 기술을 이용한다. 동성 가족의 음성을 데이터화하고 이를 성별·나이·구강구조 등 참가자의 개인 특성을 반영해 고유한 목소리를 생성한다.

KT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거나, 이메일(ktmaum@kt.com)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연합뉴스

마음을 담다 프로젝트
[KT 제공]



jungl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