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文 “코로나19 모범 방역국 됐듯…치료제·백신 개발도 앞서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에 2100억 투자

세계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전 경기도 성남에 위치한 한국파스퇴르연구소에서 열린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산업계·학계·연구소·병원 합동 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성남=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을 위해 정부 차원의 전폭적 지원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한국파스퇴르연구소에서 열린 ‘코로나19 치료제·배신 개발 산·학·연·병 합동 회의’에서 “지금 우리 국민뿐 아니라 전 세계가 절실하게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을 기다리고 있다”며 “우리가 방역에 있어서 모범 국가가 되었듯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있어서도 앞서가는 나라가 돼 국민에게 용기와 자신감을 주고 위축된 우리 경제에도 희망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을 위한 역량 집중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치료제와 백신은 코로나19의 완전한 극복을 위해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이라며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제와 백신을 빠르게 개발하기 위해 과학자, 연구기관, 기업, 병원, 정부의 협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백신 개발 등에 2100억원 투자, 추가경정예산에 반영한 치료제 개발 연구(R&D) 투자와 신종 바이러스 연구소 설립 등 정부의 지원을 약속했다. 아울러 치료제·백신 개발을 위한 국제사회와의 연대와 협력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들의 성숙한 시민의식이 코로나19의 방역에서 국제적 모범과 표준을 만들었다”며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서도 우리가 앞서갈 수 있고, 국제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 여기 계신 한 분 한 분이 그 주역이다. 다시 한 번 치료제와 백신의 완성으로 우리 국민들에게 자신감과 희망을 드리게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정은나리 기자 jenr38@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